대부업자 김성태, 무자본 M&A로 기업사냥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주가조작 세력 손잡고 자산 키워
쌍방울 인수후 정관법조계 눈돌려

인천공항 도착한 김성태 8개월간의 해외 도피 중 태국에서 검거된 쌍방울그룹 실소유주 김성태 전 회장(왼쪽에서 두 번째)이 1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수원지검은 이날부터 김 전 회장을 조사해 변호사비 대납, 대북 송금 등 의혹의 실체를 규명할 방침이다. 
인천=사진공동취재단
인천공항 도착한 김성태 8개월간의 해외 도피 중 태국에서 검거된 쌍방울그룹 실소유주 김성태 전 회장(왼쪽에서 두 번째)이 1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수원지검은 이날부터 김 전 회장을 조사해 변호사비 대납, 대북 송금 등 의혹의 실체를 규명할 방침이다. 인천=사진공동취재단
쌍방울그룹 실소유주인 김성태 전 회장은 전북 남원 출신으로 전주 지역을 연고로 활동하다 2000년대 들어 상경한 후 대부업을 시작했고, 주가 조작 세력에 자금을 대는 등의 방식으로 자산을 키운 것으로 전해졌다. 2007∼2012년 미등록 대부업을 하면서 주가 조작 세력 등에 300억 원가량을 빌려준 혐의로 2017년 벌금 1500만 원을 선고받았다.

김 전 회장은 2010년 경영난에 빠져 있던 쌍방울을 인수했다. 예전부터 긴밀한 관계였던 KH그룹 배상윤 회장이 김 전 회장의 돈을 빌려 쌍방울 인수에 나섰지만 이를 갚지 못하자 지분을 대신 넘겨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쌍방울의 지분 40%를 290억 원에 매입한 김 전 회장은 쌍방울 인수 과정에서 주가 조작을 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고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이 확정됐다.

쌍방울은 이후에도 계속 KH와 전환사채(CB)를 주고받으며 무자본 인수합병(M&A)을 거듭했다. 김 전 회장은 가족 등을 핵심 보직에 배치하며 순환출자 구조를 만들었고 무자본 M&A를 통해 계열사를 50여 개로 늘렸다.

그는 이후 정관계와 법조계로 눈을 돌렸다. 검사와 정치인 보좌관 출신 인사들을 쌍방울 본사 및 계열사의 사외이사나 고문으로 대거 영입한 것이다.

또 이화영 전 국회의원의 경기도 평화부지사 재직 당시 경기도와 아태평화교류협회를 등에 업고 대북 사업까지 노렸다. 계열사 ‘나노스’의 사업 목적에 해외자원 개발업을 신설하고 북한으로부터 희토류 등 북한 광물에 대한 사업권을 약정받은 것이다. 이 전 의원은 쌍방울로부터 총 3억2000여 만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상태다.

김 전 회장은 경기도가 북한에 주기로 했던 남북경협 비용을 대신 지불한다는 등의 명목으로 북측에 외화 500만 달러(약 62억 원)를 건넨 혐의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2019년경 두 차례 이상 임직원 60여 명을 동원해 달러화 지폐를 밀반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원모 기자 onemore@donga.com
박종민 기자 blick@donga.com
#대부업자 김성태#무자본 m&a#기업사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