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 사람 이어주는 ‘산림복지 플랫폼’ 역할 다하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남태헌 한국산림복지진흥원장

남태헌 제3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장은 16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숲과 사람을 이어주는 산림복지 플랫폼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제공
남태헌 제3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장은 16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숲과 사람을 이어주는 산림복지 플랫폼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제공
“숲을 통해 국민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취임 100일을 맞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 남태헌 원장은 16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중책을 맡게 돼 책임이 무겁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은 2016년 설립된 산림복지 전문기관이다. 경기 양평, 강원 대관령 등 7곳에서 치유의 숲을 운영하고 있다. 대전, 강원 횡성 등 7곳에서 숲체원을 운영 중이며 국립하늘숲추모원(수목장림)도 담당한다.

남 원장은 “연간 약 83만 명의 국민에게 생애주기별 산림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숲해설가 등 산림복지 전문가들의 자격 관리, 산림복지 연구 및 조사, 산림복지 민간산업 육성 및 지원사업도 진행 중이다.

남 원장은 서울대 농대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7회로 공직에 발을 들였다. 농림부 대변인과 식품산업정책관 등을 거친 뒤 산림청 차장을 지내다가 산림복지진흥원장이 됐다.

그는 취임 일성으로 현 정부 국정 목표인 ‘따뜻한 동행, 모두가 행복한 사회’에 맞는 진흥원의 중장기 발전 계획을 밝혔다. 남 원장은 “장애우와 청소년 등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심리적 안정과 불안감 해소 등 나무와 숲이 주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싶다”고 말했다.

남 원장은 산림치유 사업 영역 확대도 계획 중이다. 국가 치매 관리체계와 연계한 항노화 산림치유 프로그램, 숲 태교 서비스, 임신 준비 부부 및 난임 부부의 심리 지지 프로그램, 출산 후 산후 우울 개선 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산림이 제공하는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해 건강보험 제도에 편입되도록 만들겠다는 구상도 갖고 있다.

그는 “산림복지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질병과 스트레스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개선될 것”이라며 “앞으로 진흥원은 ‘숲과 사람을 이어주는 산림복지 플랫폼 기관’으로 국민의 복리 증진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진흥원은 산불 피해 지역의 숲 복원도 지원할 방침이다. 공공기관 또는 기업과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협력도 추진하고 있다. 산림복지 서비스를 직업으로 삼는 민간 산림복지 전문업 육성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산림복지이용권(바우처) 지원 대상도 지난해보다 20% 증가한 6만 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남 원장은 “사회·경제적 여건으로 산림복지 혜택을 누리기 어려운 취약계층이 차별 없이 산림복지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는 등 온 국민이 산림복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녹색 인프라 조성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산림복지 플랫폼#남태헌 한국산림복지진흥원장#항노화 산림치유 프로그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