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완성차 공장 정조준… “부품 반입 거부로 타격”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총파업 이틀째… 산업계 피해 속출
어제 ‘완성차 출입금지’ 긴급 공지… 업계 “부품 운송 중단땐 생산 차질”
포스코-현대제철 “육로 출하 못해”… 수출기업 총 112건 피해 사례 신고
경찰 “불법 엄단” 조합원 15명 체포

파업에 수소충전소 운영 비상 이틀째 이어지는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수소 운송이 막히면서 문을 닫는 수소충전소가 늘고 있다. 8일 대전 유성구 학하수소충전소에서 관계자가 운영 중단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대전에 있는 공공 수소충전소는 총 3곳인데 8일 학하충전소가 문을 닫았고 9일 낭월 및 신대충전소 운영이 중단된다. 대전=뉴스1
파업에 수소충전소 운영 비상 이틀째 이어지는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수소 운송이 막히면서 문을 닫는 수소충전소가 늘고 있다. 8일 대전 유성구 학하수소충전소에서 관계자가 운영 중단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대전에 있는 공공 수소충전소는 총 3곳인데 8일 학하충전소가 문을 닫았고 9일 낭월 및 신대충전소 운영이 중단된다. 대전=뉴스1
총파업에 돌입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완성차 공장 부품 반입을 거부하기로 하면서 산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8일 산업계 등에 따르면 7일 화물연대는 지역본부장 등이 참석한 대책회의에서 ‘완성차 공장 타격’을 결정했다. 이들은 “완성차 공장에 타격, (공장을) 세우는 방향으로 투쟁 방향이 결정됐다”며 “오후 2시 이후 완성차 출입을 금지한다” 등의 내용이 담긴 긴급 지침을 공지했다.

이날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은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부품 운송을 거부하면서 조립라인 가동이 일시 중단되는 등 생산 차질이 빚어졌다. 19개 운송업체 소속 운전사들의 약 70%가 화물연대 소속으로 추산된다. 완성차 업계에선 “와이어링 하니스 등 재고가 넉넉하지 않은 부품이 제때 운송되지 않으면 생산 차질이 심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포스코와 현대제철도 이틀째 육로를 통한 제품 출하를 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가 운영하는 ‘화물연대 파업 긴급 애로신고센터’에는 이날까지 총 112건의 수출입기업 피해 사례가 접수됐다. 충북 단양군, 강원 영월군 등 주요 시멘트 공장 운송 차량 출입도 통제되고 있다.

민노총과 진보 성향 종교·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운임제를 모든 차종 및 품목으로 확대하고 고유가에 따른 적정 운송료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민노총 산하 전국금속노동조합과 특수고용노동자대책회의 등도 화물연대의 파업을 지지하는 연대 성명을 냈다.

노동계가 화물연대의 파업 지원에 화력을 모으는 이유는 이번 파업이 새 정부의 노동정책 기조를 결정짓는 잣대가 될 거라 보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달부터 최저임금위원회에서 내년 최저임금을 결정하는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다음 달 금속노조가 파업을 준비하는 등 대규모 파업도 잇따를 예정이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화물연대 파업에 참여한 조합원은 6500여 명(참여율 29%)으로 전날(9000명)보다 참여율이 11% 포인트 줄었다.

화물연대 파업 이틀째인 8일 이천 하이트진로 공장. 경찰이 오전 노조원을 긴급 체포 한 뒤 오후에는 정문 앞 도로를 두고 경찰과 노조원들이 충돌없이 대치 하는 상태이다. 주류 도매상들이 직접 출고를 하기 위해 용달차를 몰고 드나들고 있다. 이천=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경찰은 불법 행위 조합원을 무더기 체포하며 강경 대응했다. 경기 이천경찰서는 이날 하이트진로 공장 정문 앞에서 제품 수송을 방해한 조합원 15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경남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선 음식물쓰레기 수거차 유리창을 각목으로 파손한 조합원 1명이 특수재물손괴죄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국토부는 이날 화물연대와 협의에 적극 나서지 않는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파업 전부터 화물연대와 매주 혹은 2주에 한 번꼴로 논의하고 있었는데 화물연대가 파업을 강행했다”며 “(화물연대와) 언제든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건혁 기자 gun@donga.com
주애진 기자 jaj@donga.com
최동수 기자 firefly@donga.com
#화물연대#부품반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