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장한 웹툰, 굿즈 시장도 쑥쑥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11일 03시 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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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통해 팬덤 소비문화 확산
작품 속 배지-학생증 등 제작돼

“덕후로서 너무 기대된다.” “빨리 굿즈를 받고 싶다.”

네이버웹툰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의 굿즈를 팔고 있는 크라우드 펀딩사이트 텀블벅에 9일 올라온 댓글이다. 황태자의 아내가 되려는 주인공의 고군분투를 다룬 내용으로 2020년부터 연재된 이 웹툰은 독자층이 두껍다. 작품에 나오는 배지(사진)와 도장을 소재로 한 굿즈를 사려고 약 7700명이 8억2000만 원을 모았다. 목표액(9500만 원)의 약 9배에 가까운 액수다. 7일 종료된 웹툰 ‘신의 탑’ 굿즈 펀딩에도 목표액(2000만 원)보다 많은 3600만 원이 모였다.

팬덤 소비가 웹툰계를 달구고 있다. 팬덤 소비는 유명 연예인이나 운동선수를 중심으로 일어났다. 웹툰 시장에서도 마니아층이 두꺼워지면서 팬덤 소비가 늘고 있다.

최근 웹툰 제작사들은 온라인에 굿즈 전문 쇼핑몰을 열고 있다. 마우스패드나 액자 같은 일상용품뿐 아니라 색다른 상품으로 소비욕구를 자극한다. 웹툰 제작사 레진엔터테인먼트는 온라인 쇼핑몰 ‘레진샵’에서 웹툰 주인공의 신상정보를 담은 이력서를 판다. 웹툰 제작사 와이랩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와이랩 스토어’는 학교 배경 웹툰에 등장하는 학생증이나 주인공의 다양한 표정을 담은 증명사진을 내놓았다. 와이랩 측은 “해외에서 웹툰이 인기를 끌면서 국내뿐 아니라 해외 팬들도 굿즈를 사고 있다”고 말했다.

2020년 기준 웹툰 시장 규모는 약 1조 원.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어 팬덤 소비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작품에 몰입하면 관련 상품에 돈을 아끼지 않는 팬덤이 형성된다”며 “웹툰이 드라마, 출판시장을 요동치게 만든 데 이어 굿즈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호재 기자 hoho@donga.com
#웹툰#굿즈 시장#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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