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 메탄 250만t 줄여야… 농가 “축산업 하지말라는 얘기냐”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1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탄소 감축 ‘COP26’]산업계 탄소중립 후폭풍〈중〉‘글로벌 메탄 서약’ 발등의 불

충남 홍성군 결성면의 원천에너지전환센터. 돼지 분뇨에서 나온 메탄가스를 포집해 전력을 생산하는 시설이다.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이 같은 시설을 확대할 계획이다. 원천에너지전환센터 제공
충남 홍성군 결성면의 원천에너지전환센터. 돼지 분뇨에서 나온 메탄가스를 포집해 전력을 생산하는 시설이다.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이 같은 시설을 확대할 계획이다. 원천에너지전환센터 제공
지난달 27일 충남 홍성군 결성면의 원천에너지전환센터. 돔 형태의 지붕이 얹힌 회색 기둥 모양 건물 3개가 나란히 서 있었다. 센터를 운영하는 이도헌 대표(54)는 “여기서 가축분뇨를 발효시켜 나온 메탄가스를 포집해 발전기를 돌린다”고 설명했다. 이곳은 정부 지원을 받아 지난해 말 건립된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이다. 시간당 430kW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로, 인근 돼지농장에서 수거한 분뇨를 하루 110t씩 투입하고 있다. 정부는 이런 시설의 가축분뇨 처리 비율을 현재 1.3%에서 2030년 1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지만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들을 설득하는 게 관건이다.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참석차 영국 글래스고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일(현지 시간) ‘국제메탄서약 출범식’에서 “국내 메탄 배출량을 2030년까지 30% 감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메탄 배출의 약 44%를 차지하는 농축산 업계의 발등에도 불이 떨어졌다.

○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 목표 100곳 중 8곳 완공
정부의 방침대로 2030년 국내 메탄 배출량을 2018년 대비 30% 적은 1970만 t으로 줄이려면 농축산 업계에서만 250만 t을 감축해야 한다. 재배 면적이 줄어드는 논농사와 달리 육류 섭취 증가로 사육 두수가 늘어나는 축산업의 메탄 감축은 난제로 꼽힌다. 정부는 원천에너지전환센터처럼 가축분뇨를 에너지화 시설로 처리하거나 정화한 뒤 방류해 메탄 배출을 줄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은 냄새나는 혐오시설이라는 이유로 주민 반대가 심해 건립 자체가 쉽지 않다. 2018년 농림축산식품부 지원 사업에 선정돼 시설을 지으려던 전북 남원시는 주민들의 반발로 이듬해 사업을 포기했다. 남원시 관계자는 “사업이 시작되자 주민들이 집단시위를 하는 등 심하게 반대했다”고 했다. 앞서 농식품부는 2010∼2020년 이런 시설을 100곳 설치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완공된 건 8곳에 불과하다. 이 8곳을 포함해 전국에 28곳만 있다.

시설을 어렵게 지어도 운영 수익을 내기 힘든 구조도 문제다. 시설 유지나 폐수 처리 등에 운영비가 많이 드는데 전력 판매로 충분한 수익을 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충남 논산에서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을 운영하는 농협의 관계자는 “환경오염 물질까지 처리하는 공익적 기능을 인정해 시설 개·보수 지원이나 전력 판매 등에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했다.

○ 대체고기 권장에 “소·돼지고기 먹지 말란 얘기”
축산업계가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배양육, 식물성 고기 같은 대체 가공식품 이용을 확대하고 육류 소비를 줄이는 등의 식습관 변화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방안이다. 김삼주 전국한우협회 회장은 “대체 식품을 먹으라는 건 사실상 쇠고기 돼지고기 소비를 줄이라는 이야기”라며 “배양육을 만들 때도 탄소가 배출되고 대체 가공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도 여전한데 정부가 이를 권장하는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대체육 선진국인 미국에서도 대체육 업계와 축산농가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정부가 나서서 국민들의 식습관 개선을 유도해 육류 소비를 줄인다는 발상이 비현실적이라는 지적도 있다. 저메탄·저단백질 사료의 보급을 늘리는 방안 역시 구체화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정승헌 한국생명환경자원연구원장은 “지금부터라도 정부가 농축산 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실현 가능한 액션 플랜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홍성=주애진 기자 jaj@donga.com
글래스고=박효목 기자 tree624@donga.com
#농축산업 메탄가스#글로벌 메탄 서약#발등의 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