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접종 의무화에 사표 낸 직원…커지는 백신 거부, 왜?

  • 뉴시스
  • 입력 2021년 9월 14일 16시 07분


코멘트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국가들이 늘면서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의사표현 역시 더욱 분명하고 과격해지고 있다.

미국 뉴욕주의 한 산부인과에선 병원 직원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에 반발하며 사직해 출산 진료를 중단하는 일이 벌어졌다.

12일 외신 보도에 따르면 뉴욕주의 루이스 카운티 종합병원에선 산부인과 의료진 중 최소 6명이 백신 접종을 거부하며 그만뒀다. 다른 7명은 접종 여부를 고민하고 있다. 의료진 부족으로 병원은 25일부터 출산 업무를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앞서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뉴욕주에 근무하는 모든 보건 업무 종사자들이 이달 27일까지 코로나19 1차 백신 접종을 완료해야 하고 그렇지 않다면 해고에 직면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뿐 아니라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 전체의 30%(1억 명 이상)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자 공화당 주지사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백신 접종 의무화는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고 위헌 소지가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실제로 미국은 백신 접종률이 50%를 넘어선 후 백신 접종 거부 현상 때문에 고민에 빠졌다.

미국 뿐 아니라 국내외 각종 설문조사를 볼 때 약 15~20%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거부감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백신 접종 거부의 상당 부분이 무분별한 가짜뉴스에서 비롯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미국에선 거부자 중 75%가 백신접종 시 사망 위험성을 이유로 꼽기도 했다.

싱가포르 NUS 용루린 의대 티키 팡게스투(Tikki Pangestu) 교수(아시아태평양 면역연합 공동 의장)는 최근 제약기업 MSD가 개최한 ‘아시아태평양(AP) 저널리즘 프로그램 2021’에서 “백신 거부는 광범위한 집단면역 달성을 방해하는 중대한 문제다”며 “널리 퍼진 잘못된 정보, 가짜 뉴스, 음모론에 의해 악화된다”고 지적했다.

필리핀 마닐라 의대 룰루 브라보(Lulu Bravo) 교수(소아전염병) 역시 “가짜뉴스의 전파가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다”며 “가짜 뉴스에 대항해야 팬데믹 종식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사회구성원의 70% 이상이 백신을 맞아야 집단면역 체계가 작동하는데, 백신 접종 거부가 집단면역 달성을 위협한다고 우려했다.

팡 교수는 “백신 거부는 접종 가능함에도 꺼리거나 망설이는 것이다”며 “특정 소수집단에서만 나타나는 건 아니다.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위험도가 실제보다 훨씬 낮을 것이라고 인식하거나 백신의 효과·안전성, 백신 운송 관리 시스템에 대한 신뢰 부족이 원인이다”고 말했다.

웰컴 글로벌 모니터 자료(2018년 기준)에 따르면 백신에 대한 신뢰도는 개발도상국에서 더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팡 교수는 “당시 기준으로 백신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전 세계 인구 비율은 약 70%이고 국가·지역별로 볼 때 방글라데시, 에티오피아 등 개발도상국에서 백신에 대한 신뢰가 가장 높았다”며 “코로나19 발발 후 백신에 대한 신뢰는 훨씬 더 개선됐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룰루 교수는 “필리핀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 설문조사 결과에선 필리핀 인구의 절반이 백신을 접종하지 않겠다고 말했지만 5개월 지난 후 33%로 줄었다”며 “접종이 진행되고 주변 사람들의 접종을 보며 지나친 불신이 긍정적으로 바뀌는 경향을 보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어 “그럼에도 미접종자가 다시 가짜뉴스를 퍼뜨리며 접종을 거부하고 있어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팡 교수는 “백신 거부를 극복하고 신뢰를 높이기 위해선 관련 교육과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며 “거부 그룹의 70%에 적절한 매체를 통해 적절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않으면 오히려 음모론이 더 악화될 수 있어 효과적인 메신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