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방학 K바이오 체험 기회를”… 청소년 바이오아카데미 개최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6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7월 30일까지 온라인 참가 신청

‘2021 대한민국 청소년 바이오아카데미’ 포스터.
‘2021 대한민국 청소년 바이오아카데미’ 포스터.
올 여름방학 인천 송도국제도시 바이오클러스터에서 청소년을 위한 K바이오 체험 기회가 펼쳐진다. 국내 최고의 교수진과 바이오 기업 연구원과 경영진이 강단과 바이오 기업 현장에서 초중고생에게 바이오산업의 현주소와 미래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인천시와 동아일보, 채널A, 인천테크노파크가 공동 주최하는 ‘2021 대한민국 청소년 바이오아카데미’는 바이오 기업 현장 견학, 실험 및 실습을 통해 미래 바이오 시대를 이끌어갈 우리 청소년에게 소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인천 송도국제도시는 2018년 기준 56만 L의 바이오의약품 생산량을 보이며 경쟁도시인 샌프란시스코(44만 L), 싱가포르(27만 L), 더블린-코크(23만 L)를 넘어섰다.

약 92만 m² 면적에 조성된 송도 바이오클러스터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바이오 기업을 비롯해 60여 개 산학연 기관이 입주해 있다. 송도 글로벌캠퍼스의 겐트대, 인하대, 인천대, 가천대, 연세대 등 바이오 관련 최고 교수진과 연구원이 다양한 연구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 같은 탄탄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청소년 바이오아카데미는 최상의 커리큘럼과 현장 실험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송도 바이오클러스터에 입주해 있는 바이오 기업을 방문해 생산 공정과 연구원의 설명을 듣는 체험 기회가 주어진다. 올림푸스, 써모피셔사이언티픽, 바이오에프디엔씨, 디엠바이오, 보로노이, 찰스리버래보래토리즈코리아, 에스엘바이젠, 마크로젠 의료재단 진헬스케어 건강검진센터 등 8개 기업 중 세션별로 1곳을 견학할 수 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써모피셔사이언티픽,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이원다이애그노믹스, 얀센백신, 에스엘바이젠 등 7개 기업 대표와 경영진, 연구진이 나서 청소년들을 상대로 현장감 있는 강연을 펼친다.

참가신청을 한 청소년들은 7월 1일부터 한 달간 아카데미 홈페이지에 마련된 전문가 동영상 강의를 듣고 바이오산업의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참가 학생 집으로 전달되는 이원다이애그노믹스의 디옥시리보핵산(DNA) 혈통분석 서비스 ‘유후’ DNA 분석키트 실습을 통해 DNA 혈통 찾기 정보를 제공한다.

청소년 바이오아카데미는 7월 30일까지 온라인 참가 신청(www.bioacademy.co.kr) 후 공통 과제를 수행한다. 7월 31일과 8월 1일(1차), 8월 7, 8일(2차), 8월 14, 15일(3차)로 나뉘어 진행된다.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3단계 수준에 맞춰 강의와 실험 실습이 이뤄진다. 바이오아카데미를 마친 청소년에게 주최 및 후원기관 ‘인증서(certificate)’를 제공한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 송도에서 열리는 청소년 바이오아카데미에서는 진로 설계와 유전체 실험 등 다채로운 바이오 관련 실험 실습과 체험의 기회가 제공된다”며 “우리 청소년들이 바이오산업의 역할과 중요성을 배워 대한민국의 바이오산업을 이끌어 나갈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