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조국사건, 총선때 심판 끝나” 박완주 “관련 논의 금기시 말아야”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4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與 원내대표 후보 토론회 신경전
尹 “원구성 재협상 시간 없어” 朴 “상임위 재분배 논의 나설것”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윤호중(왼쪽) 박완주 의원이 13일 열린 첫 합동토론회에 참석했다. 민주당은 15일 한 차례 더 합동토론회를 개최한 뒤 16일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한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윤호중(왼쪽) 박완주 의원이 13일 열린 첫 합동토론회에 참석했다. 민주당은 15일 한 차례 더 합동토론회를 개최한 뒤 16일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한다. 사진공동취재단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건은 지난해 총선을 통해 충분히 국민의 평가와 심판을 받았다.”(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

“‘조국 사태’를 논하는 게 마치 금기시되는 당 문화는 옳지 않다.”(민주당 박완주 의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이 달아오르면서 친문(친문재인) 당권파와 비주류 사이의 간극도 깊어지고 있다. 양 진영을 대표해 뛰어든 두 후보는 ‘조국 사태’와 야당과의 협치 등의 현안을 두고 서로 다른 입장과 공약을 내놓았다.

윤 의원과 박 의원은 13일 당 원내대표 후보 토론회에서 조 전 장관 사태에 대해 온도차를 드러냈다. 친문 핵심으로 꼽히는 윤 의원은 “당시 많은 논란을 거듭한 끝에 저희 당은 조 전 장관을 지키는 데 노력했다”며 “그 과정에서 국민들, 특히 청년층 비난을 사고 당이 어려운 과정을 겪기도 했지만 지난해 총선을 통해 충분히 국민의 심판을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총선에서 180석을 얻으며 압승했기 때문에 조 전 장관 문제가 이번 4·7 재·보궐선거의 패인이 아니라는 의미다.

반면 박 의원은 “이번 보궐선거에서 특정한 하나의 이유 때문에 국민들의 심판을 받게 된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조 전 장관 가족 문제를 보면 문재인 정부가 내세웠던 ‘공정’ 문제에 대해 국민과 당원에게 큰 영향을 준 게 사실”이라고 했다. 이어 “조국 사태 언급을 금기시하는 문화는 옳지 않다. 선거 과정에서도 논의를 충분히 하는 게 옳다”고 강조했다. 여당 초선 의원들이 쇄신을 요구하며 조 전 사태를 언급했다가 열성 지지층으로부터 ‘문자 폭탄’ 등 집중 공격을 받는 상황을 언급한 것.

두 의원은 현재 민주당이 독식하고 있는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장 문제에 대해서도 상반된 태도를 보였다. 현재 국회 법사위원장인 윤 의원은 “원구성과 관련해 재협상을 할 시간이 없다”며 민주당이 17개 상임위원장을 다 차지하고 있는 지금 구도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박 의원은 “상임위 재분배 논의에 공격적으로 나서겠다”며 “지난 1년 동안 민주당이 국회를 독점하는 모습을 보였고, 독단적으로 밀어붙인다고 하는 느낌을 보였다”고 했다.

친문 진영과 비주류의 갈등은 연일 계속되고 있다. 친문 핵심으로 꼽히는 홍익표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심과 민심이 달랐다고 해서 당원에게 탓을 돌린다든지 ‘나는 당원 대신 국민을 따르겠다’고 하는 것은 소통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이상민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국민들로부터 잘못됐다는 평가를 받았다면 주요한 위치에 있었던 사람들은 책임을 지고 비켜있어야 한다”며 계속해서 ‘친문 책임론’을 강조하고 나섰다.

이날 오후 열린 여당 상임위 간사단 비공개 회의에서도 친문 당권파를 향한 불만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재선 의원은 “회의 참석자 가운데 상임위원장들이 당내 선거에 출마하는 행태나, 친문 위주의 비상대책위원회가 최고위원 선출 방식을 임의로 변경했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민주당#원내대표#후보토론회#윤호중#박완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