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일반인 대상 4차산업 교육센터 조성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6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구의회 신청사 1층-지하에 학습관, 웹툰 그리기-드론비행 등 체험 가능
내달 학생-시민 교육 프로그램 시작
“기존 청년창업지원과 연계 계획”

문석진 서대문구청장(가운데)이 청사 1층에 조성된 ‘스마트 스페이스’에서 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문석진 서대문구청장(가운데)이 청사 1층에 조성된 ‘스마트 스페이스’에서 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서울 서대문구 연희로 36길 49. 서대문구청과 보건소 사잇길을 따라 3분가량 언덕을 오르면 서대문구의회의 새 복합청사가 나타난다. 옛 서대문구의회 터를 대한민국임시정부 기념관으로 만들기로 한 뒤 구청 뒤쪽 안산 자락에 자리를 잡은 실내골프연습장 부지를 매입해 청사로 만들었다. 그렇게 만든 서대문구의회 건물에는 다른 자치구 의회 건물에선 보기 힘든 공간이 새롭게 생겼다.

서대문구는 서대문구의회 복합청사 1층과 지하 1층에 585m² 규모의 평생학습관·융복합인재교육센터를 조성했다고 24일 밝혔다. 본격적인 교육 프로그램은 다음 달 2일부터 시작한다. 서대문구는 보통 평생학습 하면 떠오르는 문해 교육이나 자격증 수업 대신 4차 산업혁명 기술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으로 이 같은 공간을 만들었다. 교육센터 조성에 15억 원가량이 투입됐다.

서울 서대문구의회 복합청사 외관. 서대문구는 청사 1층과 지하 1층에 평생학습관·융복합인재교육센터를 조성했다. 서대문구 
제공
서울 서대문구의회 복합청사 외관. 서대문구는 청사 1층과 지하 1층에 평생학습관·융복합인재교육센터를 조성했다. 서대문구 제공
구의회 건물 1층 로비로 들어서면 왼쪽에서 가장 먼저 발견할 수 있는 공간이 ‘스마트 스페이스’로 이름을 붙인 종합 체험실이다. 이곳은 한쪽 벽을 스크린으로 삼아 다양한 영상을 널찍한 화면으로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현재 서대문 안산 둘레길이나 제주도 비자림 등을 걸으며 시민이 촬영한 영상에 빗소리도 담아 ‘ASMR(자율 감각 쾌락 반응) 콘텐츠’로 만들어 보는 것이 가능하다. 원하는 경우 시민들이 직접 찍은 영상을 상영하는 것도 가능한 곳이다.

영상과 음악이 흘러나오는 스마트 스페이스를 가로지르면 3차원(3D) 메이킹, 디지털 드로잉을 위한 공간들이 나온다. 3D 도면을 바탕으로 종이, 플라스틱 등의 재료를 시제품으로 만들 수 있는 3D프린터가 10개 마련돼 사용을 희망하는 구민과 지역 학생들에게 개방한다. 또 웹툰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드로잉을 직접 해볼 수 있도록 태블릿, 펜, 모니터 등 각종 장비도 갖춰져 있다. 또 수업을 진행하는 교실은 안산이 보이도록 넓은 창을 중심으로 조성했다.

지하 1층에는 미디어제작교실과 드론 비행 공간을 마련했다. 고성능 카메라와 마이크 등이 갖춰져 있고, 컴퓨터 합성이 가능한 크로마키(녹색 배경) 촬영도 가능하다. 서대문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수업에 대한 수요가 커진 만큼, 관내 교사나 강사들이 수업에 사용할 영상을 찍을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서대문구는 관내 초·중교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다음 달부터 시작한다. 각종 체험이 가능한 학교연계 프로그램 10개는 모두 마감됐고, 야간수업 8개를 포함한 일반 과정 교육 프로그램 20개는 현재 모집이 진행 중이다. 직접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거나 드론을 직접 조립하고 비행에 나서는 프로그램 등이 마련됐다. 수강료는 재료비를 빼면 모두 무료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과정별 참여 인원을 원래 계획의 절반 수준으로 줄였다. 또 대면 수업이 어려운 상황이 오면 즉각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평생학습관 조성을 위해 시민들을 만나보니, 미취학 아동부터 은퇴한 노년층까지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에 대한 수요가 컸다”며 “융복합인재교육센터의 교육프로그램을 기존 청년 창업지원 프로그램 등과 연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서대문구평생학습관·융복합인재교육센터 개관식은 26일 오후 2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한다. 드론쇼와 강의실별 교육 체험 등을 시연할 계획이다.

홍석호 기자 will@donga.com
#서울 서대문구#4차산업 교육센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