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민주당의 ‘운동권식 거리투쟁’ 세계 앞에 부끄럽다

  • 입력 2009년 1월 30일 03시 01분


민주당이 일부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다음 달 1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용산 폭력살인진압 규탄 및 MB악법 저지를 위한 국민대회’를 연다고 한다. 말이 시민사회단체이지 지난해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에 참여해 불법 폭력시위로 서울을 무법천지로 만들었던 세력들이다. 민주당이 이들과 대규모 장외투쟁에 나서는 속셈은 뻔하다. 국회에선 민생·개혁 법안 처리에 제동을 걸고, 장외에선 제2의 ‘촛불사태’를 유도해 4월 재·보선에 유리한 국면을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용산참사의 전말은 검찰의 최종수사 결과가 나와 봐야 알겠지만 60통의 시너와 화염병을 이용한 과격 점거시위가 1차적 원인이었음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이를 ‘정권에 의한 살인행위’로 몰아가고 있다. 6명의 희생자가 난 비극적 참사마저 정쟁(政爭)에 써먹지 못해 안달하는 민주당이 과연 대한민국의 제1야당 맞는가.

민주당은 지난해 봄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시위 당시 폭력시위대의 꽁무니를 쫓아다니다가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을 내걸고 18대 국회의 정상적 출발을 무려 3개월 가까이 지연시켰다. 지난해 말에는 의사당에서 쇠망치와 전기톱을 동원해 법안심의를 봉쇄했다. 폭력국회의 그 모습이 얼마나 후진적이었으면 한 달이 지났는데도 미국 로스앤젤레스타임스가 28일 1면 기사로 소개했겠는가.

이 같은 파행과 불법으로도 모자라 다시 폭력과 장외를 동원해서라도 정국을 흔들어 정치적 이익을 추구하려는 운동권식 투쟁을 기도하고 있다. 이런 정당이 한때 이 나라의 집권당이었다는 사실이 부끄럽다. 세계가 한국 국민은 글로벌 경제위기의 무풍지대에 있느냐고 손가락질할까 봐 두렵다.

민주당이 과연 대의민주주의를 통해 정책을 구현하겠다는 생각을 눈곱만치라도 갖고 있는지 모르겠다. 혁명적 수단으로 정권을 좌초시켜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정당엔 오늘도 동네 식당과 목욕탕들이 우수수 문을 닫는 게 보이지 않는 모양이다. 민주당이 의회정치를 부정하고 가두투쟁에 매달릴 생각이라면 세비부터 반납하고 금배지부터 떼라.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 1주일 만에 공화당 의원들을 만나 8190억 달러 규모의 경기부양법안 처리에 협조를 당부했으나 동의를 얻어내진 못했다. 그럼에도 법안은 표결을 통해 정상 처리됐다. 충분한 협의를 거치되 결론이 나지 않을 때는 다수결 원칙에 따른다는 지극히 상식적인 의회민주주의 과정을 민주당은 알기나 하는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