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플라자]펀드 속에 무료보험 있었네…가입자 유치전 후끈

  • 입력 2005년 10월 26일 03시 14분


코멘트
펀드 판매회사와 운용회사들은 펀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보험 무료 가입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가 서비스가 펀드 선택의 기준이 돼서는 안 되지만 같은 조건이라면 서비스 내용을 챙겨보는 게 좋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펀드 판매회사와 운용회사들은 펀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보험 무료 가입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가 서비스가 펀드 선택의 기준이 돼서는 안 되지만 같은 조건이라면 서비스 내용을 챙겨보는 게 좋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펀드 판매회사들 사이에 가입자 유치 경쟁이 불붙으면서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펀드 상품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물론 부가 서비스가 펀드 선택의 기준이 될 수는 없다. 가입할 펀드를 결정한 후에 확인해 보고 이왕 주어지는 서비스라면 놓치지 말자.

가장 보편적인 서비스는 무료 보험 혜택.

한화증권은 적립식 펀드에 가입하고 자동이체를 신청한 사람에게 ‘스마트 플랜’ 보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이 보험은 최고 3억 원까지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단체 상해보험이다. 피보험자는 펀드 가입자 본인 또는 20세 이하 자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대우증권 ‘포트폴리오 적립식펀드’ 가입자도 상해보험이나 어린이보험 무료 가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현대증권의 어린이 전용 주식형 펀드인 ‘사과나무통장’은 식중독 위로금, 학교생활 의료비, 소아암 진단비 등의 맞춤 상해보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대한투자증권의 ‘가족사랑 짱 적립식펀드’는 가입할 때 약정한 월정 적립금액과 투자기간을 기준으로 투자 목표금액을 계산해 놓고 투자기간에 사고를 당하면 투자 목표금액에서 적립금액을 뺀 차액을 보험금으로 지급하는 상품이다.

예를 들어 3년 만기로 월 20만 원을 적립하기로 했는데 가입 3개월 만에 사고가 났다면 투자 목표금액 720만 원(36×20만 원)에서 60만 원(3×20만 원)을 뺀 660만 원을 보험금으로 받을 수 있다.

신영증권도 ‘주니어경제박사 적립식펀드’에 가입한 어린이 또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해와 질병 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호자 한 명이 최고 5억 원의 상해보험 서비스를 함께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

무료 보험 외의 부가 서비스로는 대출 우대와 투자 교육 등이 있다.

대신증권에서 ‘부자 만들기 주식형펀드’를 담보로 대출 서비스를 신청한 가입자에게는 기존 연 8%보다 낮은 5%의 특별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가입 금액에 따라 문화상품권 등 사은품도 준다.

우리투자증권의 ‘주니어 네이버 적립식펀드’는 5∼19세인 가입 자녀에게 어린이 경제캠프 등 경제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무료 상해보험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같은 회사의 ‘미래 만들기 적립식펀드’는 분기마다 추첨을 통해 100만 원의 창업 또는 의료비용을 지원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우리아이 3억 만들기 펀드’에 가입한 어린이에게는 ‘우리아이 틴틴’ 경제교실과 경제캠프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손택균 기자 so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