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둔산 820호로 암약”…與 “국보법폐지 저지 백색테러”

  • 입력 2004년 12월 8일 23시 56분


코멘트
8일 열린우리당 이철우(李哲禹·사진) 의원의 북한 조선노동당 가입 논란으로 정기국회 막판 정국이 격랑에 휩싸였다. 한나라당은 “명백한 간첩사건임이 드러났다”며 전방위 공세에 나선 반면 열린우리당은 “비열한 색깔공세”라고 반격에 나섰다.

▽아수라장이 된 국회 본회의장=한 인터넷 신문이 의혹을 제기한 기사를 올린 게 발단이 됐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이 의원의 전력(前歷) 시비 공세를 폈다.

한나라당 주성영(朱盛英) 의원은 “이 의원은 (조선노동당으로부터 당원부호인) ‘대둔산820호’를 부여받고 지금까지 암약해왔다”고 직격탄을 날렸고, 같은 당 박승환(朴勝煥) 의원은 “오늘 이 의원이 간첩이라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됐다”고 가세했다.

이에 열린우리당 우원식(禹元植) 의원은 “술 먹고 사람이나 패는 공안검사나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정신을 버리고 동료 의원을 간첩으로 몰아버리는 자들을 역사가 심판할 것”이라고 받아쳤다. ▽사건의 진상은?=안기부는 1992년 10월 ‘조선노동당 중부지역당’ 사건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남한 내에 북한 공작 현지지도부를 구축한 남로당 이후 최대규모 조직사건”이라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이 입수한 안기부 수사백서에 따르면 이 의원은 간첩교육을 받은 황인오 씨가 조선노동당에 현지 입당시킨 ‘주사파’ 핵심 인사 12명 중 한 명. 백서엔 ‘이철우(33세, 시립대 영문 4년 제적, 반미청년회 조직원):대둔산820호’라고 기재돼 있다.

이에 이 의원은 의원총회에서 “나는 ‘민족해방애국전선’에 가입했다는 혐의로 입건됐는데 중부지역당과 연계된 것으로 기소됐다”며 “그러나 법원에선 ‘민족해방애국전선’ 가입 혐의만으로 유죄판결(반국가단체 가입)을 받아 4년 실형을 살았다. 중부지역당과는 아무 관련이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 의원을 변호했던 같은 당 유선호(柳宣浩) 의원은 “안기부가 수사를 무리하게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당시 안기부 대공수사국장이었던 한나라당 정형근(鄭亨根) 의원은 “김대중(金大中) 정부 출범 직후 나를 잡으려고 이 사건을 모조리 뒤졌으나 아무런 문제점을 찾지 못했고 문제가 있었다면 나는 벌써 죽었을 것”이라며 “나는 당시 (급이 낮은) 이 의원을 몰랐다. 재판과정에서 공소장 내용이 일부 변경되는 경우가 있는데 4년 실형을 받았다면 정황상 간첩죄에 준하는 일을 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국 긴장 고조=본회의 직후 한나라당은 긴급 의총을 열어 당 차원의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공세를 이어나갈 태세다.

김덕룡(金德龍) 원내대표는 “이 의원이 북한 노동당에 가입했다는 조사 결과에 대한 언론 보도는 충격적인 일”이라며 “열린우리당은 이 의원 공천 과정을 밝히고 국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의총에서 “한나라당이 국보법 폐지를 막기 위해 ‘백색테러’를 자행하고 있다”며 △주성영 박승환 의원에 대한 윤리위 제소 및 의원직 사퇴 촉구,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 △연말 임시국회 강행 △이 문제를 보도한 인터넷 신문 발행인과 기자들의 구속 수사 등을 촉구했다. 열린우리당은 또 9일 오전 국회에서 한나라당 규탄대회를 갖기로 했다.

정연욱 기자 jyw11@donga.com

이명건 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