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둥지 떠난 ‘황새’더 높이 날아라

  • 입력 2003년 2월 9일 17시 41분


코멘트
“대표팀감독이 되어 월드컵 우승을 하고 싶다”는 황선홍. 지나온 24년간의 발자취가 주마등처럼 흘러 가는 듯 회견 도중 잠시 먼곳을 응시하고 있다. 강병기기자
“대표팀감독이 되어 월드컵 우승을 하고 싶다”는 황선홍. 지나온 24년간의 발자취가 주마등처럼 흘러 가는 듯 회견 도중 잠시 먼곳을 응시하고 있다. 강병기기자
육상을 처음 시작했던 경기 남양주시 양정초등학교 시절, 택시운전사였던 아버지는 새벽마다 어린 황선홍의 허리와 택시를 끈으로 묶은 뒤 천천히 차를 몰았다. 차가 달리면 같이 달려야 했다. 그러나 황선홍은 육상보다 축구가 더 좋았다. 그런 아들에게 아버지는 어느 날 축구화를 사주었다. 문구점에서 팔던 값싼 비닐 신발. 황선홍은 그날 그 축구화를 가슴에 안고 잠이 들었다.

황선홍(34·전남)의 별명 ‘황새’는 비쩍 마른 몸에 키만 멀대같이 크다고 해서 붙여진 것. 가난했던 아버지는 이 별명을 누구보다 가슴 아파 했다. 용문중학교 시절 교통사고로 병원에 입원해 있던 아버지가 목발을 짚고 경기장으로 찾아왔다. 아버지는 깁스를 한 탓에 경기 내내 서서 아들이 뛰는 모습을 지켜봤다. 황선홍은 “그때 난 90분 내내 울면서 뛰었다”며 고인이 된 아버지를 회상했다.

9일 오후 서울 타워호텔에서 지도자의 길을 걷겠다며 은퇴를 공식 선언한 황선홍. 그는 기자회견 도중 자주 허공을 바라보았다. 축구를 시작한 지 올해로 24년, ‘축구선수 황선홍’을 마감하는 이 자리에서 그는 아버지가 처음 사준 비닐 축구화를 떠올렸는지 모른다. 지난해 월드컵 폴란드전에서 결승골을 터뜨리고 ‘아버지’를 외쳤을 때처럼….

황선홍이 은퇴를 결심한 것은 부상 때문. 무릎 인대수술을 두 차례나 받았고 이 밖에도 아킬레스건 허벅지 등의 크고 작은 부상에 시달려왔다. 월드컵이 끝난 뒤 일본 가시와 레이솔로 복귀했지만 부상 후유증을 극복하지 못하고 퇴출. 이어 지난해 9월 전남과 계약하면서 국내무대로 돌아왔으나 한 경기에도 출전하지 못했다.

황선홍 축구는 곧 한국축구였다. 첫 태극마크를 단 아시안컵대회 일본전에서 헤딩골을 터뜨리며 화려하게 국제무대에 신고한 게 건국대 2년 때인 88년 12월. 이후 A매치에 103회 출전해 50골을 뽑는 등 아시아 최고골잡이로 명성을 날렸다. 국내 프로무대에는 64경기에 출전해 31골 16도움. 일본프로축구 J리그 세레소 오사카 시절에도 99년 24골로 득점왕에 오르는 등 70경기에서 42골을 기록한 그다.

그러나 운동선수는 언젠가는 그라운드를 떠나야 한다. 황선홍도 그 ‘숙명’을 벗어날 수 없다. 황선홍은 그 숙명의 순간을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을 생각이다. 바로 지도자의 길이다. 전남도 그를 코치로 영입했다. 이에 따라 터키 전지훈련 중인 전남 선수단이 돌아오는 대로 2군에서 지도자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황선홍이 떠나면 그 뒤를 이을 한국팀의 골잡이는 누가 될까. 황선홍은 이날 회견에서 “차두리 설기현 이동국을 꼽고 싶다”며 “재능 있는 선수들이고 젊기 때문에 발전가능성이 많지만 자기관리 등 지금부터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황선홍은 은퇴결심을 굳혔던 최근 전남에 “그동안 받았던 3개월치 급여 6000만원을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구단은 이 돈으로 ‘황선홍 장학회’를 세워 전남지역 유소년축구기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월드컵대표팀 감독이 되고 싶다. 2002월드컵의 영광을 재현하고 가능하면 우승까지도 이뤄보고 싶다.”

‘황새’의 날개는 아직 접히지 않았다.

김화성기자 mar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