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명성황후의 히로인 김원정과 함께하는 재즈 크리스마스

  • 입력 2002년 11월 25일 12시 00분


"미국 현대음악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소프라노 김원정"

오는 2002년 12월 24일(화) 오후 7시, 10시(2회공연) 금호아트홀에서는 명성황후의 히로인 김원정과 함께하는 가 개최된다. 뛰어난 음악적 탤런트를 기초로 한 신선한 시도로 주목을 받고 있는 김원정은 이번 콘서트에서도 캐롤과 재즈, 한국 애창동요와 재즈를 크로스오버하는, 다른 클래식 소프라노가 감히 넘볼 수 없는 신선한 시도를 한다.

뉴욕타임즈의 폴 그리피쓰 기자가 말한대로 김원정은 모든 장르를 능수능란하게 소화해내는 "Agile"한 소프라노로서의 면모를 이번 공연에서 유감없이 보여줄 계획이다.

미국의 작곡가겸 피아니스트인 론 브랜튼이 편곡한 캐롤과 한국의 동요들이 어떻게 재즈선율 속에 담기는지, 그리고 그것을 클래식 소프라노인 김원정이 어떻게 표현해내는지 주목해 볼만하다.

김원정은 지난 2002년 2월 12일 맨하탄의 밀러 씨어터(Miller Theater)에서 있었던 구바이둘리나(Gubaidulina)의 "퍼셉션(Perception)" 공연으로 뉴욕타임즈로부터 "엑설런트(Excellent!)"라는 극찬을 받았다.

링컨센타와 로스엔젤레스 슈벨트 극장에서 공연되었던 뮤지컬 명성황후의 민비역으로 미국은 물론 국내 팬들에게도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하였으며, "98 한국방송대상과 "98 한국 뮤지컬대상 여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

이화여대 재학 중 도미하여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CalArts)에서 B.M 및 M.M 학위를 취득하였다. Cal Arts 재학 중, Pierre Boulez의 "시인"의 미국 초연, Mozart의 "피가로의 결혼" 의 주역 등 현대음악과 전통 클래식 오페라의 장르를 넘나들면서 유려한 가창력과 섬세하고 감성적인 표현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줄리어드 대학원 재학 중 독창자로서 브리튼, 베버른 등의 난곡을 완벽하게 해석하여 존 케이지, 조엘 삭스 등 현대음악의 거장들에게 높은 예술적 평가를 받았다. 1991년 클라우디오 시모네가 이끄는 세계적인 실내악단 "이 솔리스티 베너티"와 Paris Opera de Garnier에서 비발디의 "쥬디스의 승리"로 유럽무대에 데뷔한 이래, 잘스부르크 뮤직페스티발 등지에서 바로크 오페라의 대표작품들에 출연한 바 있다.

김원정은 2001년 크라우디오 시모네가 이끄는 "이 솔리스티 베네티"와 로마에서 또다시 공연하였으며, 볼티모어 헨델 합창단과 헨델의 "Gloria"와 모짜르트의 "Grand Mass" 등을 불렀다.

그리고 Bronx Arts Ensemble과 함께 Roberto Sierra의 오라토리오 Bayo의 마리엔역을 맡아 열연하였다.

또한 앙상블 컨티넘(Continuum)과 함께 George Crumb의 "The Sleeper", 우크라이나 작곡가인 J. Kyrylina가 작곡한 "Cammernkantata" 을 연주하였으며, 우크라이나 오데사에서는 Francis Schwarts의 "El sueno Bolivar"를 연주하였다.

그녀는 앙상블 컨티넘과 함께 아제르바이얀과 조지아에서도 공연을 하여 미국을 대표하는 현대음악인으로서의 자리를 굳혔으며, 2001년 여름에는 링컨센타 페스티발 2001(Lincoln Center Festival 2001)에서

Salvatore Sciarrino의 "Aspern Suite"를 연주하여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하였다.

이번 공연에서는 김원정의 두번째 음반 "낮에 나온 반달"의 뮤직 디렉션, 편곡 및 피아노 연주를 직접 맡았던 론 브랜튼, 한국에서 활동 중인 미국의 재즈 드러머 크리스 바가(Chris Varga), 한국 최고의 베이스 연주자로 인정받고 있는 허진호씨가 함께 무대를 꾸미게 된다.

PROGRAM

- 징글벨

- 화이트 크리스마스(White Christmas)

- Bring a Torch Jeanette Isabella

- Christmas Time Is Here

- 북치는 소년(The Little Drummer Boy)

- Let It Snow!

- 겨울나무

- 낮에 나온 반달

- 파란마음하얀마음

- The Christmas Song

- Winter Wonderland

- I"ll be Home for Christmas

- 고요한 밤 거룩한 밤

(관객과 다 함께 합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