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가이드]대입 ‘지름길’ 경시대회

  • 입력 2002년 5월 1일 18시 29분


《“2002학년도 입시에서 지원자들의 서류를 검토하면서 일부 경시대회 입상자가 한꺼번에 수십명씩 쏟아져 나와 추려내는 데 애를 먹었습니다.” 지난해 서울대 수시모집에서 서류 평가에 참여했던 한 관계자는 “경시대회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면서 경시대회 입상자 수가 부쩍 늘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지난해 입시에서 각종 경시대회 입상 경력을 내세운 지원자가 많았지만 입상경력을 모두 인정하지는 않았다”며 “입상자 수가 지나치게 많은 일부 대회의 경우 신뢰성을 갖기 힘들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경시대회 입상경력을 통해 대학에 진학하려는 수험생들이 늘고 있다. 대학들도 특정 분야에 재능과 특기를 가진 우수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경시대회 수상자를 위한 다양한 특기자 전형을 실시하고 장학금 혜택까지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경시대회 입상〓대학 합격’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을 버리고 지원하려는 대학이 주관하거나 공신력이 있는 전국 규모 대회에 집중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일정·지원자격〓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따르면 2000년 한 해 동안 대학이나 사설 학원 등이 주최한 경시대회가 전국에서 911개(대학개최 경시대회 274개)나 개최됐고 올해도 경시대회 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6월 수시모집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대학입시가 시작되면서 상반기에 실시되는 각종 경시대회도 크게 늘었다. 5월 한 달 동안 고려대가 주최하는 전국 고등학생 학력경시대회 등 20여개의 경시대회가 열린다.

응시자격은 대부분 고교 재학생으로 제한하지만 일부 대학들은 고교 졸업자나 검정고시 출신자에게도 응시자격을 주고 있다.

서울대 언어교육원의 ‘전국고교생언어능력경시대회’에는 고교 재학생은 물론 졸업생과 검정고시 출신자도 응시할 수 있다.

▽입상자 혜택〓대학별로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특별전형에서 경시대회 입상자를 우선 선발하거나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 영역 등에 반영하고 있다.

각 대학은 경시대회 입상경력 반영비율 등을 공개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공신력있는 학회나 국가기관 등에서 주관하는 전국 규모의 경시대회나 국제 대회에 후한 점수를 준다.

경시대회 관련 인터넷사이트
홈페이지 내용
www.jinhak.co.kr 경시대회 일정 등
www.edutopia.com
www.edunet4u.net
www.kms.or.kr 수학올림피아드
www.icc.or.kr 정보올림피아드
www.kcsnet.or.kr 화학올림피아드
www.olympiad.snu.ac.kr 물리올림피아드
www.goldmath.co.kr 수학 경시대회 문제
www.119study.com 국어 경시대회
top.eliteebs.com 경시대회 동영상 강의

서울대의 경우 수시모집에서 모집단위별로 공신력이 있는 학회나 정부기관 등에서 주관한 24개 경시대회의 수상자에게 지원자격을 부여한다. 또 수시모집 1단계와 정시모집 2단계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 등에서 경시대회 입상경력을 일부 반영한다.

고려대는 자체 경시대회 입상자에게 입학지원 자격과 장학금을 수여하고 연세대는 2학기 수시모집 특기자전형 지원 자격과 정시모집 비교과 영역에서 가산점을 준다.

▽어떤 대회 응시할까〓경시대회에 응시하기 전 자신의 실력에 따라 대학별 경시대회 개최 일정과 응시자격 대입 반영 여부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공신력이 있는 한국수학올림피아드(대한수학회), 물리올림피아드(한국물리학회), 화학올림피아드(대한화학회) 등 전국 규모의 경시대회는 계절학교 참가나 기타 경시대회 수상경력 등이 필요하고 고교 3학년은 응시가 불가능한 경우도 많다. 중학교나 고교 1, 2학년 때부터 여유를 갖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교육인적자원부장관상이 주어지는 대회에도 도전해 볼 만하다. 교육부장관상은 비영리 목적으로 참가비를 받지 않고 전국 단위로 실시되는 대회 가운데 권위를 인정할 수 있는 대회에 주어진다.

타 대학 주최 경시대회를 인정하지 않거나 자체 주관한 대회의 수상경력을 높이 평가하는 대학이 많기 때문에 지원대학의 경시대회를 골라 응시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다른 대학에 지원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

예선 본선 등 까다로운 심사 절차 등을 거쳐야 하는 전국대회 수상경력과 비슷한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지원대학의 자체 경시대회에 응시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여러 입상경력 가운데 최고 성적을 반영하는 대학이 많기 때문에 여기저기 기웃거리는 것보다 공신력있는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입시기관인 정일학원에 따르면 2002학년도 서울대 수시모집에 합격한 경시대회 입상자 43명 가운데 35명(81.4%)이 서울대의 자체 경시대회에서 입상한 수험생들이었다.

아주대는 올해 대입에서 전국규모 경시대회 최우수상 수상경력과 자체 주관한 경시대회 금상 이상 수상 경력에 같은 점수를 부여한다.

지원 대학의 관련 전공 분야와 관련된 경시대회의 가중치가 더 높다. 예를 들어 이공계열의 경우 수학이나 과학 분야의 경시대회 수상경력이 도움이 된다.경시대회 일정은 각 대학 홈페이지와 경시대회 관련 인터넷 사이트 등에서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고려학력평가연구소 유병화(劉炳華) 평가실장은 “경시대회에 무리하게 매달리다 보면 오히려 입시 준비를 소홀히 할 수도 있다”며 “상위권 학생은 지원 대학의 경시대회나 공신력이 있는 전국 규모의 경시대회 등을 집중 공략하는 입시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용기자 parky@donga.com

대학별 경시대회 일정
대학대회 개최일
강원대전국수학과학경시대회 7.14
경남대전국고교생영어웅변대회 7.12
경북대전국고교생학력 7월중
경원대경원음악콩쿠르 5.18(예선)
경희대 전국고교생 문예현상 6.29(마감)
전국고교생 스피치토론 8월경
전국학생무용콩쿠르 5.30∼31
계명대전국고교생 미술실기 5.24
고려대전국초중고생 학력 7.21
전국고등학생 학력 5.26
단국대전국고교생 문예작품현상 5.25
동국대전국고교생 문학콩쿠르 5.25
동덕여대 전국영어말하기 6.1
전국영어수행평가 5.11
명지대문예백일장대회 8월말
목포대전국고교생백일장 8월중
전국고교생 수학과학 미정
전국고교미술실기대회
배재대 6.5
청소년소월문학상 4.30
부산대수학학력평가대회 5.26
고교생효원문예백일장 10월중
서울대 전국고교생언어능력 7.16∼19
전국중고생 수학 7.25∼16
성균관대전국고교생 백일장 5.24
전국고교생 논술 7월말
전국고교생 과학수학 6.22
전국초중고생 한자한문 10월경
성신여대전국고등학생미술실기대회 8.16∼18
세종대 전국논술 6.15
전국고교생영어 7.20
세종만화대전 5.18
세종수학올림피아드 6.22
순천향대초중고무용경진대회 9월중
숭실대대한민국컴퓨터 9월중
아주대 아주정보올림피아드 5.12
고교문예 10월중
연세대논술 문학 정보 7.27
수학 과학 8.10
윤동주백일장 8.15
영남대전국초중고생영어학력 7.21
이화여대전국여고생 수학과학 5.26
전국고교생 백일장 5.11
전국고교생 외국어 6.1
인하대과학수학올림피아드 5.26
외국어경시 6.2
백일장 6.9
전남대전국고교생수학 6월말
전국고교생컴퓨터 6월말
전북대전국고교생컴퓨터 8.13
조선대전국고교생문예창작 5.22
중앙대전국학생영어웅변대회 5.31
전국고등학교국악경연대회 7월중
전국학생미술실기 7.1
전국중고생무용콩쿠르 9월중
전국고교생 문예백일장 9월중
충남대전국고교생 수학 5.18
포항공대전국고교생 수학학력 7.22
전국고교생 화학학력 7.24
전국고교생 물리학력 7.23
한국외국어대주니어플렉스 영어 5.26
한양대전국고교생 수학 5.18
전국고교생 한양문학상 8월중
전국고교생 정보기술대전 미정
한양음악 콩쿠르 8.1
홍익대홍익애니메이션실기대회6.25∼26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