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신광옥씨 '1억 수수說' 의혹 밝혀라

  • 입력 2001년 12월 11일 18시 13분


한 20대 젊은이가 종합금융사, 증권사 등에서 2500억원이 넘는 거액을 불법적으로 대출받아 이리저리 굴리면서 단기간에 떼돈을 번 사업가로 둔갑한 사건이 이른바 ‘진승현 게이트’다. 당시 금융감독원 부원장보가 진씨로부터 청탁 뇌물을 받은 것이 드러나 구속됐다. 당연히 정관계 로비 의혹이 있었지만 검찰은 수사를 할 생각이 없는 듯했다. 그렇게 사건은 어물어물 묻혀졌다.

1년이 지나 국가정보원 경제과장이 진씨로부터 거액을 받아 챙긴 것으로 드러나 구속됐다. 전 국정원 2차장은 진씨를 포함해 이런 저런 게이트의 ‘뒷배’를 봐준 강한 의혹을 사고 있다. 이러다 보니 검찰이 애초 수사에 의욕을 보이지 않은 ‘특별한 이유’가 있었구나 하는 것이 세간의 여론이다. 세간의 의혹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국정원 간부들이 줄줄이 연루된 사건에 정관계의 실력자들이라고 빠졌을 리 없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한 여성의원은 이미 수뢰 혐의를 받고 있다.

이런 와중에 신광옥(辛光玉) 법무부 차관이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재직하던 지난 해 8월 말 진씨로부터 현금 1억원을 받았다는 새로운 의혹이 일부 신문에 보도됐다. 사실이라면 경악스러운 노릇이다. 국정원 간부와 집권당 소속 국회의원에 이어 대통령수석비서관까지 연루됐다면 ‘끼리끼리 커넥션의 부패고리’가 어디까지 이어진다는 것인지 상상만으로도 기가 막힐 일이다. 행여 사실이라면 현정권이 직면할 도덕성의 위기는 나라를 흔들고도 남을 것이다.

신 차관은 자신의 ‘1억원 수수설’을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진씨를 한번도 본 적조차 없다”는 것이다. 법무부와 검찰도 ‘사실무근’이라고 했고 신 차관은 이를 보도한 언론에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한다. 우리는 신 차관의 부인이 사실이기를 바란다. 법무부와 검찰측 발언도 믿고 싶다. 그러나 민심 또한 그러리라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신 차관이 1억원을 받았다는 지난해 8월에 국정원 경제과장도 거액을 받았다. 전 국정원 2차장까지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돈이 건네졌다는 시점이나 국가정보기관의 고위 간부까지 끼어든 인적 배경 등으로 볼 때 대통령수석비서관에 대한 의혹 또한 간단히 지워지기는 어려울 것이다.

당사자의 부인과 법무부 검찰의 사실무근 주장만으로는 안 된다. 사실무근을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철저한 수사로 진상을 명백히 밝혀 국민이 믿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 길밖에 없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