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가투자자에게]위성복 조흥은행장 "퇴출시킬 기업 없어"

  • 입력 2000년 10월 12일 19시 07분


무대책 무전략 무계획 3무(無) 입니다. 뭐, 우리가 주도권을 쥐고 있지 않으니까….

지금까지 만났던 은행장들과는 달리 조흥은행 위성복(魏聖復)행장은 다소 시니컬하게 입을 뗐다. 그도 그럴 것이 지난달 제출한 경영개선계획서를 정부가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 독자생존이냐, 금융지주회사 편입이냐가 결정될 운명이기 때문.

그러나 한 번 말문이 트이자 백지에 그림을 그려가며 거침없이 생존전략을 설명해 나갔다.

-부실기업 퇴출이 현안입니다.

신용위험평가위원회의 작업이 남아 있지만 우리 조흥은행에서는 기사 안나옵니다. 기대 걸지 마세요. 평가대상기업은 90개 정도 되지만 퇴출시킬 기업이 거의 없을 겁니다.

-항간에는 조흥이 주채권은행인 S사, 또다른 S사가 문제라는 말들이 나돕니다.

첫번째 S에 대해서는 부실채권을 미리 팔아버렸습니다. 두 번째 S는 그동안 자구계획을 통해 고질을 많이 치유했습니다. 외부 전문가들이 어떻게 결론을 내릴 지 모르지만 특별히 퇴출을 결정해야 할 업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실 판정기준이 너무 헐렁한 게 아닙니까.

금융감독위원회의 가이드라인에 자체적으로 7개의 세부기준을 만들어 타이트하게 적용할 겁니다.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책상위에 큼지막한 컴퓨터 모니터가 눈에 띄었다. 주가 모니터였다.

-주가에 관심이 많으시죠?

경영성과를 집약한 수치니까요.

-오늘(11일)은 오르지 못했네요.

그래도 주택 국민 등에 이어 주가순위 6위입니다. 만족스럽진 않지만 그만큼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해준다는 거죠. 무수익자산(NPL) 비율이 높다는 것 빼고는 재무상태가 다른 우량은행에 뒤지지 않아요.

조흥은행은 6월말 기준으로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이 10.27%로 우량은행 수준. 상반기 528억원의 순이익을 냈다. 단지 NPL비율이 15%대로 높은 편.

-경영개선계획서에 뭘 담았습니까?

독자생존한다는 원칙아래 2001년 말까지 BIS비율을 12%대로 끌어올리고 NPL비율은 2%대로 낮출 방안을 밝혔습니다. 다음주 중 미국 서버러스펀드에 1조3000억원어치의 부실채권을 팔고 2조3000억원 가량의 대우 부실채권은 기업구조조정회사(CRV)에 매각한다는 것 등입니다.

-그렇다면 조흥은행은 합병 후보에서 제외해야 되는 건지.

독자생존의 길을 걷다 2002년 이후에는 은행이 아닌 다른 금융업종간 통합을 시도할 계획입니다. 금융지주회사도 단순히 은행간 결합체에 머물러서는 경쟁력이 없습니다. 고객이 한 번 들르면 모든 금융상품을 거래할 수 있는 원스톱(one-stop) 서비스가 가능해야 합니다.

-만약 경평위가 노 한다면….

지주회사에 들어가 융화될 수밖에 없지요. 그럴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믿습니다.

위행장은 하지만 여자의 마음이 갈대와 같다지만 경영자도 그렇다 며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할 준비는 돼있다 고 말해 여운을 남겼다.

<정경준기자>news9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