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남북경협株' 어떤게 돈 될까?

  • 입력 2000년 6월 15일 19시 29분


15일 남북정상간 5개항 합의를 통해 남북간 경제협력사업이 ‘흔들릴 수 없는 사실’로 굳어지자 증권가가 아연 긴장하고 있다.

이젠 남북경협이 하나의 재료나 패션으로 가볍게 다룰 사안을 넘어섰다는 인식이다.

기업들은 더 이상 경협을 이벤트성 기획이나 정치적인 활용 차원에서 볼 수 없게 됐다. 구체적인 계획과 일정을 제시해야만 투자자들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게 된 것.

▼"대북사업이 바로 벤처"▼

마찬가지로 투자자들은 관련 기업들은 막연히 ‘수혜주’라는 차원에서 보지 말고 ‘실제로 돈을 벌어올 수 있는가’하는 엄정한 경제학적 잣대로 평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대북사업은 벤처사업이다’는 말이 유행할 만큼 경협이 구체화되기까지 거쳐야 할 절차와 넘어야 할 장애물이 많다. 그만큼 투자자들이 제대로 된 ‘경협 수혜주’를 찾기 위해서는 많은 수고를 많이 들여야 한다는 얘기.

▽절차와 장애물〓무엇보다 투자보장, 이중과세 방지, 분쟁조정 등 제도적인 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어 마스터플랜 작성과 실질적인 투자환경 개선 등이 필요하다. 결정적인 문제는 ‘전력,도로,통신 등 사회간접자본(SOC) 정비에 필요한 돈을 어떻게 마련하느냐’ 이다. 대우증권 이효근과장은 “현재로선 정부가 민간재원을 투입하고 이를 사후보장하는 안전판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한창 구조조정을 추진중인 민간기업들 또한 대규모투자를 감당하기 어려운 형편이다. 또 초창기 수익성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북사업 투자에는 계열사 지원이 필요하다. 재벌구조조정과 경협사업간에 딜레마가 생기게 된다는 얘기다.

▼私기업 차원선 한계 많아▼

▽투자 포인트〓단기간에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업에 주목하라는 주문이다. 현대증권 변준호 선임연구원은 “6개월∼1년 안에 현금을 회수할 수 있는 사업모델이 의미있다”고 말했다. 특히 스스로 재원을 마련하지 않고 정부나 타인 부담으로 물자나 용역을 조달하는 기업이 수혜를 받을 전망. 대표적인 것이 비료제조업종. 또 SOC와 관련, 직접 리스크를 안고 있는 원청업체보다는 하청업체가 유망할 것이라는 지적.

▼첨단사업에도 주목해야▼

대우증권 이과장은 “북한측에서 원하는 사업분야가 성공한다”고 말했다. 사양업종을 선심쓰듯 넘겨주는 것은 더 이상은 어렵다는 것. 이런 관점에서 첨단산업 종목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일치된 의견이다. 장비제조까지 욕심내기는 어렵지만 북한의 우수한 인력을 활용한 소프트웨어개발은 단기간에 성과를 낼 수 있다는 평가다.

E*미래에셋증권 이정호과장은 “합작법인이나 합영법인 형태로 들어가면 투자법인이기 때문에 국내주가 평가에 반영이 되기 힘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철용기자>lc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