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리포트] 소풍 온 것 같다더니 데뷔전서 17안타 몰아친 kt 위즈

  • 스포츠동아
  • 입력 2014년 4월 2일 06시 40분


프로야구 10구단 kt 조범현 감독(왼쪽)을 비롯한 선수들이 1일 경기도 고양시 벽제구장에서 열린 경찰야구단과의 퓨처스리그 개막전에 앞서 식전행사를 치르고 있다. kt는 2011년부터 퓨처스리그 3연패를 달성한 경찰야구단을 상대로 18-3으로 대승을 거두고 역사적인 첫 걸음을 내디뎠다. 벽제|김종원 기자 won@dong.com 트위터@beanjjun
프로야구 10구단 kt 조범현 감독(왼쪽)을 비롯한 선수들이 1일 경기도 고양시 벽제구장에서 열린 경찰야구단과의 퓨처스리그 개막전에 앞서 식전행사를 치르고 있다. kt는 2011년부터 퓨처스리그 3연패를 달성한 경찰야구단을 상대로 18-3으로 대승을 거두고 역사적인 첫 걸음을 내디뎠다. 벽제|김종원 기자 won@dong.com 트위터@beanjjun
■ ‘10구단’ kt 위즈 첫 경기 하던 날…만우절 매직

kt, 내년 1군 입성 앞서 퓨처스리그 데뷔전
조범현 감독 “크게 이기지 말아 달라” 엄살
그래놓고 강호 경찰야구단 맞서 18-3 대승

김사연, 사이클링히트에 깜짝 홈스틸까지

“날씨도 좋고 딱 소풍 온 것 같네요.”

타격과 피칭으로 가볍게 몸을 푼 선수들은 경기 시작 1시간 전부터 옹기종기 모여들었다. 배달한 도시락을 하나둘 받아들고 오순도순 여담을 나누며 점심을 먹었다. 2군을 상징하는 ‘눈물 젖은 도시락’이 아니었다. 싱그러운 봄과 맞닿은 새 출발이자 선물이었다. 봄 소풍에서나 즐길 법한 설레는 마음이 그윽했다. 최고 기온이 22도까지 오르고 따스한 햇볕까지 더해져 영락없는 축제의 날이었다. 선수와 코칭스태프, 구단 프런트 모두 한 마음이었다. 제 10구단으로 창단한 kt 위즈는 1일 경기도 고양시 벽제구장에서 열린 경찰야구단과 퓨처스(2군)리그 개막전을 시작으로 역사적인 첫걸음을 내디뎠다.

● 조범현 감독, 경기 전 상대 팀에 엄살

kt는 내년 1군 무대 진입을 앞두고 올 시즌 퓨처스리그에서 90경기를 치르는 대장정에 오른다. kt 조범현 감독은 경기를 앞두고 “기대보단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이광근 수석코치는 “선수단 전체적으로 디테일이 떨어진다”고 했다. 하지만 너나 할 것 없이 승리를 기대하는 눈치였다. 이날은 마침 kt스포츠단이 법인화된 지 만 1년째 되는 날이었다. 구단 프런트는 이날을 ‘역사적인 날’이라고 부르면서 승리를 기원했다.

조 감독은 경기 전 유승안 경찰야구단 감독을 찾았다. 유 감독이 이끄는 경찰야구단은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퓨처스리그를 3연패한 절대강호. 두 감독은 서로 안부를 물으며 상대 전력을 탐색했다. 유 감독이 “(kt는) 2군 라이벌이다. 우리도 SK나 롯데한테 다 졌다. 경기해봐야 안다”고 앓는 소리를 했다. 이에 조 감독은 “점수 많이 내서 이기지 말아 달라”고 응수했다. 그러면서도 유 감독은 따뜻하게 격려했다. 그는 “북부리그가 세다. 막내(kt)가 시련 좀 겪을 것이다. 초반에 맷집을 키워야 오히려 좋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북부리그는 이들 팀과 함께 SK, 두산, LG, 넥센이 포함됐다. 전력이 모두 뛰어나다는 평이다. 조 감독은 가벼운 농을 덧붙였다. “선수들이 올라온 거 같은데, 애들이…” 라고 말끝을 흐리며 “이숭융, 김민재 등 걸출한 코칭스태프를 투입하면 되는 거 아니냐”고 웃었다.

조 감독은 실전 감각을 익히면서 차근차근 준비하겠다는 각오다. 그는 “이기는 경기를 하고 싶지만 우선 팀플레이에 주력하고 싶다”고 밝혔다. 어린 선수들이 프로무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고 싶다는 것이었다. 3개월을 시한으로 못 박았다. 그는 “선수들을 두루 시험하면서 윤곽을 잡아갈 것이다”고 했다. 남해와 미국 애리조나주 투산, 그리고 대만 타이중에서 160여 일 동안 훈련하면서 장기적인 계획에 맞춰 조금씩 몸 상태를 올리고 있다.

● 퓨처스리그 3연패 강호 경찰야구단 대파

막상 경기에 들어가자 kt는 ‘마법사’처럼 경기를 지배했다. 장단 17안타를 몰아치는 화끈한 공격력을 드러내며 경찰야구단에 18-3으로 크게 이겼다. 올 시즌 1선발 중책을 맡은 경북고 출신의 1차지명 신인 박세웅이 1회와 3회에 각각 유민상과 김인태에게 홈런을 맞으며 3실점했다. 하지만 베테랑 신명철이 5회 우측담장을 넘기는 2점 홈런을 터뜨리며 3-3 균형을 맞췄다. kt는 6회 상대 유격수 최윤석이 땅볼을 흘린 틈을 타 역전을 만들었고, 김사연과 신명철이 연속안타를 터뜨리며 4점을 보태 승기를 가져왔다. 7∼9회에만 10점을 뽑아내며 상대를 두들겼다.

역사적인 첫 득점은 리드오프 김사연이 뽑았다. 볼넷과 희생번트로 3루까지 진출한 그는 좌완투수 진야곱의 타이밍을 완벽하게 빼앗으며 홈스틸에 성공했다. 진야곱은 재빨리 홈으로 공을 던졌으나 홈플레이트를 크게 벗어났다. 김사연은 이날 ‘사이클링히트(3루타∼2루타∼홈런∼안타)’를 기록하며 만점 활약했다. 퓨처스리그 역대 21번째 사이클링히트였다.

테이블 세터 김사연과 신명철은 나란히 7타석에서 5타수4안타 2볼넷을 기록하며 팀 승리를 이끌었다. 기대주 박세웅은 5이닝 4안타(2홈런 포함) 4볼넷 3실점으로 첫 승을 따냈다.

퓨처스리그 강호를 상대로 공식 데뷔전을 승리로 이끈 조 감독은 “신명철의 홈런으로 분위기를 가지고 왔다. 실수해도 공격적이고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다. 젊음이 큰 무기다”고 환하게 웃었다.

벽제|박상준 기자 spark47@donga.com 트위터 @sangjun47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