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스 유재학 감독 “코트선 운보다 땀으로 말할 것”

  • Array
  • 입력 2011년 5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평창 전훈서 첫 홀인원
새벽 기상… 산악구보 등 하루 4번 강훈 “주전-비주전 없이… 근성의 농구 할 것”

평창에 훈련 캠프를 차린 모비스 선수들이 가파른 산길을 달리며 하체 근력을 단련하고 있다. 이들은 오전 6시 15분 새벽 구보를 시작으로 밤늦게까지 하루 4차례의 강훈련을 소화해 내고 있다. 점프볼 제공
평창에 훈련 캠프를 차린 모비스 선수들이 가파른 산길을 달리며 하체 근력을 단련하고 있다. 이들은 오전 6시 15분 새벽 구보를 시작으로 밤늦게까지 하루 4차례의 강훈련을 소화해 내고 있다. 점프볼 제공
“어어∼. 와!”

강원 평창 휘닉스파크GC 8번홀(파3). 130야드에 티박스와 그린의 표고차가 15m 이상 나는 내리막 홀이었다. 9번 아이언으로 친 티샷이 그린을 두 차례 튕기더니 또르르 굴러가 홀 안으로 사라졌다. 평생 한 번 하기 힘들다는 홀인원의 주인공은 프로농구 모비스 유재학 감독이었다.

유 감독은 지난주 2주 일정으로 선수들과 전지훈련을 왔다가 월요일인 23일 오전 쉬는 시간에 모처럼 코칭스태프, 프런트 직원과 라운드를 했다. “바람이나 쐬려고 나왔는데 덜컥 이런 일이 일어났네요. 뭔가 좋은 일이 생기려는 걸까요.” 유 감독의 운은 당장 동반자에게 전파됐다. 홀인원한 홀에서 임근배 코치는 벙커샷 버디를 낚았고 이동훈 운영팀장은 10m도 넘는 거리의 칩인 버디를 성공시켰다.

유 감독은 구력 15년이지만 연습할 시간이 없어 평균 스코어는 90대 후반이다. 미국 골프다이제스트에 따르면 아마추어 골퍼의 홀인원 확률은 1만2000분의 1로 알려졌다. 홀인원하면 3년 동안 재수가 좋다는 말이 있다고 하자 유 감독은 “새로운 도약이 절실한 시즌을 앞두고 활력소가 되기를 바란다. 사실 운보다 땀이 중요한 것 아니냐”며 웃었다.

모비스는 이번에 처음 평창에 훈련 캠프를 차렸다. 2년 연속 정규시즌 정상에 오른 뒤 지난 시즌 주전 입대와 이적으로 8위에 그쳐 분위기를 바꿔 보려 했다. 탄탄한 조직력과 강인한 체력으로 더욱 끈끈한 팀 컬러를 갖추기 위해 오전 6시 15분 새벽 구보를 시작으로 하루 4차례 훈련이 밤늦도록 이어진다. 볼 감각을 키우기 위해 드리블하며 트랙을 돌고 스키장 슬로프 오르기, 산악 달리기, 슈팅 등을 하다 보면 선수들의 몸은 늘 파김치지만 표정만큼은 어느새 자신감이 흐르고 있다. ‘어린 왕자’ 김동우는 “하루에도 몇 번씩 삶의 기로에 서 있을 만큼 고되다. 그래도 뭔가 해냈다는 뿌듯함으로 단잠에 빠져든다”고 말했다. 경희대 출신 슈팅가드 이지원과 파워포워드 김동량 등 신인들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한 것도 수확이었다.

유 감독은 “경험 많은 선수가 적다 보니 주전과 비주전을 가리지 않고 많이 뛰어야 한다. 체력과 부상 예방을 강조하고 있다. 근성과 투지 넘치는 농구를 펼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김종석 기자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