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보고 계시죠”…美입양 토비 도슨 토리노서 銅메달

  • 입력 2006년 2월 17일 03시 06분


코멘트
‘올림픽 메달의 꿈은 이뤘건만…’

예선을 마친 토비 도슨(김수철·28)의 얼굴은 이날 이탈리아 북부 알프스의 하늘처럼 잔뜩 찌푸려 있었다. 16일 오전(한국 시간) 소즈 둘 주방소에서 열린 2006 토리노 동계올림픽 프리스타일스키 남자 모굴에서 미국 대표선수로 출전한 한국 출신 입양아 도슨의 예선 성적은 6위(24.20점). 메달을 따기는 힘든 성적이었다.

하지만 2시간 뒤 결선에서 도슨은 완벽한 연기를 펼친 뒤 결승선을 통과하며 두 팔을 번쩍 치켜들었다. 최종 결과는 동메달. 그의 얼굴에 비로소 미소가 번졌다.

도슨의 삶은 1982년 3월 31일 새로 시작됐다. 당시 만 3세를 넘긴 그는 잔뜩 겁을 집어먹은 모습으로 미국 콜로라도 덴버의 공항에서 양부모를 만났다.

이날 경기장을 찾은 양어머니 데보라 도슨(56) 씨는 “토비의 흑백사진 한 장을 들고 그를 처음 만났을 때 그를 이미 사랑했다”며 “마치 꿈이 이뤄진 것 같았다”고 말했다.

도슨 씨 부부가 스키 강사였기에 도슨의 삶은 자연히 스키와 연결됐다. 며칠 되지 않아 양부모의 손에 이끌려 스키장에 간 도슨은 그 후 24년을 눈 위에서 살았다.

도슨은 “가족과 친구들을 실망시켜서는 안 된다는 생각 때문에 너무 긴장해 예선에서 실수가 있었다. 하지만 긴장이 풀린 결선에서는 실력 발휘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런데 토리노올림픽 공식 홈페이지(www.torino2006.org) 선수 소개란에 부산 태생인 도슨의 출생지가 북한(PRK)으로 표기된 채 이날까지 수정되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

PRK(People's Republic of Korea)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등이 국제 스포츠 무대에서 쓰고 있는 북한의 영문 국가 명칭 약어다.

한편 한국의 친부모를 애타게 찾는다고 하여 최근 한국 언론에 보도되면서 화제가 됐던 도슨은 “그동안 부모라고 자칭하는 사람들의 전화를 몇 통 받기도 했지만 모두 유전자 검사는 거절했다”면서 “시간을 두고 천천히 찾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양어머니 도슨 씨도 “아들이 이제 자신의 뿌리를 찾고 싶어 하는 나이가 됐기 때문에 충분히 이해한다. 나도 아들이 친부모를 찾도록 돕고 싶다”고 말했다.

도슨에게 한국 태생이라는 사실이 처음엔 부끄러운 것이었다. 하지만 나이를 먹으면서 한국인 입양아 가족을 위한 캠프에서 카운슬러로 일할 정도로 태도가 바뀌었다.

친부모를 만나게 되는 날 도슨은 올림픽 메달을 딴 이날보다 더 활짝 웃을 수 있지 않을까.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 클릭후 새창으로 뜨는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우측하단에 나타나는 를 클릭하시면 크게볼 수 있습니다.)


토리노=김성규 기자 kims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