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노후자금 노리는 코인 사기… 피해신고 33% 50대 이상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코인 열풍에 장노년층 투자 급증… “매일 이익 돌려준다” 사기도 기승
퇴직금 등 목돈 투자 유도 후 잠적
“믿고 투자할 시장환경 조성 위해
가상자산법 빨리 만들어야” 지적

자영업자 A 씨(60)는 지난해 지인에게 ‘매일 이익을 돌려주는 코인이 있다’는 말을 듣고 한 코인 업체에 투자를 시작했다. 업체 관계자는 A 씨에게 매일 원금의 2%에 해당하는 수익금을 주고, 나중에는 원금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윳돈이 생길 때마다 20만 원씩 코인에 투자해 온 A 씨는 올해 초 이 업체 투자설명회에 다녀온 뒤 2000여만 원을 추가로 투자했다. 자신을 유명 대기업 총수의 지인이라고 소개한 강연자가 “올해 미국의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과 더불어 반감기까지 겹쳐 코인 호재”라고 말하는 것을 듣고 노후자금까지 털어 투자한 것이다.

하지만 연락을 주고받던 업체 관계자는 최근에 돌연 잠적했고, 관련 사이트도 폐쇄됐다. 이후 A 씨는 인터넷 등을 통해 자신처럼 피해를 겪는 사람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같은 코인에 투자한 B 씨(58) 역시 “주변에서 코인 투자를 하는 걸 보며 뛰어들었다가 1000만 원 가까이를 날렸다”고 했다.

● 코인 사기 신고자 3명 중 1명은 ‘50대 이상’

올 들어 미국과 홍콩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하고, 비트코인이 개당 1억 원을 돌파하는 등 가상자산의 가치가 급등하면서 이를 이용한 사기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특히 피해자 중에는 노후 자금, 퇴직금 등 목돈을 투자한 중장년층이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양경숙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6월부터 올 3월까지 가상자산 연계 투자사기 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 건수는 총 2123건으로 집계됐다. 이 중 ‘50대 이상’의 신고 건수는 709건(33.4%)으로 신고 3건 중 1건이 중장년층이었다. 특히 60대 이상의 경우 올 1분기(1∼3월·100건)와 지난해 4분기(10∼12월·63건)를 비교했을 때 신고 건수가 58.7% 늘며 전 연령대 중 유일하게 증가했다.

이는 코인 투자에 뛰어드는 장노년층이 최근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 우후죽순 열리는 코인 투자 설명회 현장에서도 젊은 세대보다는 50대 이상이 훨씬 많이 관찰되고 있다. 최근 서울에서 열린 한 코인 업체 투자 설명회 역시 4, 5명을 제외하곤 수십 명의 참여자가 모두 중장년층이었다. 이날 설명회 진행자는 “미국이 비트코인을 제도권으로 편입한 지금이 코인 투자 적기”라며 “우리 코인에 투자하면 큰돈을 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부 참가자들은 설명회 내용을 수첩에 받아적거나 중간에 박수를 치는 등 열띤 호응을 보이기도 했다.

● 코인 범죄도 1년 새 두 배 이상 급증

가상자산 시장이 활황을 보이며 관련 범죄도 1년 새 2배 이상으로 급증했다. 경찰청의 ‘가상자산 불법행위 검거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검거 건수는 281건으로 2022년(108건)에 비해 160.2% 늘었다.

가상자산을 이용한 사기 유형도 다양해지는 추세다. 그간 가상자산 불법행위는 크게 유사수신·다단계, 거래소 불법행위, 기타 구매대행 사기 등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됐지만, 최근엔 가상자산 투자금 횡령·배임, 자금 세탁 등 새로운 유형의 범죄가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피해를 막기 위해선 올 7월부터 시행되는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을 넘어 투자자들이 가상자산 시장에서 믿고 투자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가상자산법’을 조속히 입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황석진 동국대 국제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이 코인 투자자의 재산과 권리 보호 등을 골자로 하는 내용이라면 현재 입법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가상자산기본법은 가상자산 산업 육성과 거래 업자들에 대한 범위, 규제 등을 담고 있다”며 “가상자산기본법’이 입법돼야 가상자산 시장이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설희 기자 facthee@donga.com
#코인사기#노후자금#가상화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