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1,644
구독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원화 스테이블코인의 도입이 가시화된 가운데 해당 생태계를 놓고 은행권과 비(非)은행권의 ‘물밑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은행권은 가상자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섰으며, 스테이블코인 도입 시 직접적인 수혜가 전망되는 대형 핀테크 업체들도 스테이블코인…
더불어민주당이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 기업의 최소 자본금 기준을 5억 원 이상으로 대폭 낮추는 법안을 10일 발의했다. 핀테크, 가상자산 스타트업 등 비은행권의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허용함으로써 가상자산 시장을 더 키워 나가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금융당국이나 한은 안팎에서는 “스테이블코…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따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에 드라이브를 거는 가운데, 이를 두고 금융·통화당국 간의 입장이 달라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한국은행은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비은행 기관 등에 무분별하게 허용하면 시장 안정을 해친다며 사실상 반대하고 있다…
국민 절반 이상이 향후 암호화폐 등 디지털 자산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의향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자체 온라인 플랫폼인 ‘소플’ 이용자 225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디지털 자산 시장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에서 응답자의 57.9%가 ‘향후 디지털 자산에 투자를…
이재명 대통령의 취임과 함께 국내 가상자산 산업 성장도 급물살을 탈 것이란 기대가 높다. 특히 공약에 포함된 가상자산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와 원화 스테이블코인의 도입이 이뤄질지 관심이 쏠린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디지털 자산 허브로 만들겠다’는 제목의 …
은행권이 4일 출범하는 새 정부에 가상자산업 진출이 가능하도록 해달라는 내용을 담은 건의안을 내기로 방침을 세웠다. 가상자산 관리, 보관 등 부수 업무를 넘어 자체 스테이블코인 발행까지 염두에 둔 행보로 풀이된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는 시중·인터넷·특수은행 등 정사원(정회…
가상자산 대장주인 비트코인이 지난달 사상 최초로 11만 달러를 찍고 내려온 뒤 제자리걸음을 이어가고 있다. 3일 글로벌 가상자산거래소 바이낸스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20분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0.42% 오른 10만5350달러(약 1억4533만 원)에 거래 중이다.…
가상자산 대장주인 비트코인이 지난달 사상 최초로 11만 달러를 찍고 내려온 뒤 제자리걸음을 이어가고 있다.3일 글로벌 가상자산거래소 바이낸스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20분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0.42% 오른 10만5350달러(약 1억4533만 원)에 거래 중이다. …
올해 1분기(1∼3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거래된 스테이블코인 규모가 57조 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인 테더(USDT)의 거래대금은 전체의 80%를 넘었다. 2일 한국은행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조국혁신당 차규근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1~3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거래된 스테이블코인 규모가 57조 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인 테더(USDT)의 거래대금은 전체의 80%를 넘었다. 2일 한국은행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조국혁신당 차규근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중도 확장이 가장 큰 화두인 6·3 대선에서 가상자산 투자자의 표심을 얻기 위한 공약 경쟁이 치열하다(표 참조). 특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금융당국이 추진해온 가상자산 2단계 입법에 힘을 싣겠다고 한목소리를 내면서 가상자산 제도화, 투자자 보호, 세제 지…
《일상에 스며든 스테이블코인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스테이블코인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법정 화폐와 연동하는 방식으로 변동성을 낮춰 결제, 송금, 정산 등에 쓰이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 국내에서도 원화 스테이블코인 도입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N서울타워 전망대에는 독…
6·3 대선을 앞두고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의 도입 여부가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금융당국이 연내 제도화를 추진 중인 가운데 주요 대선 후보들이 스테이블코인 관련 내용을 주요 공약에 포함시키면서 대중적 관심이 뜨거워진 것이다. 30일 금융위원회는 스테이블코인과 관련한 내용이 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1000만 명에 육박하는 가상자산 투자자의 표심을 얻기 위해 각종 가상자산 관련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두 후보는 모두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 전문가들 사이에선 사실상 민간에 화폐 발행 권한을 주는 일…
비트코인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관세 소식에 롤러코스터를 탔다. 유럽연합(EU)에 다음 달부터 부과 예정이던 50%의 고율 관세를 유예하자 1억5200만원대로 반등했다.26일 오전 8시50분 기준 비트코인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24시간 전보다 1.21% 상승한 1억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