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개 의대교수들 “25일부터 사직”… 정부 “국민에 대한 겁박”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의료공백 혼란]
비대위 “2000명 증원 수치 풀어야”
개원의들도 ‘준법투쟁’ 논의 나서
국립의료원장은 “교수 사직에 절망”… 정부 “전세기 내서라도 환자 치료”

ⓒ뉴시스
의대 증원에 반발한 전국 의대 교수들이 25일부터 순차적으로 사직서를 집단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의대 교수들을 향해 “제자인 전공의들을 걱정하는 마음은 알겠으나 절대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전국 의대교수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온라인 회의를 열고 25일부터 각 의대 교수들이 자율적으로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고 16일 발표했다. 비대위에는 20개 의대가 참여했는데 이 중 16개 의대가 사직서 제출에 찬성했다. 성균관대 의대 교수 비대위는 17일 대국민 호소문에서 “사태가 파국에 이른다면 성균관대 의대 교수를 비롯해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교수들은 현장을 떠나겠다”고 밝혔다. 연세대 의대 교수 비대위는 18일 오후 5시 임시 전체회의를 열어 대정부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앞서 11일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가 18일부터 사직서를 순차 제출하겠다고 밝힌 이후 교수들의 집단행동이 연쇄적으로 이어지는 모습이다.

비대위는 정부에 ‘2000명 증원’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제발 2000명이라는 수치를 풀어달라”고 말했다. 이들은 사직서를 제출한 뒤에도 수리되기 전까지는 진료, 응급실, 중환자실 근무에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이들의 사직서가 각 대학에서 실제 수리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앞서 전공의 집단 사직 때도 정부는 각 수련병원에 사직서를 수리하지 말 것을 지시했고 병원들도 이에 따랐기 때문이다.

개원의들도 17일 열린 대한개원의협의회(개원협) 춘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준법투쟁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동석 개원협 회장은 “주 40시간 근무를 한다는 분도 있고, 주 5일만 한다는 선생님도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17일 채널A ‘뉴스A’에 출연해 교수들의 집단 사직은 “국민에 대한 겁박”이라고 했다. 이어 “만약에 대한민국의 의사가 하나도 현장에 남아 있지 않는다면 전세기를 내서라도 환자를 실어 날라서 환자를 치료하겠다”며 “거기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에 대해서는 다 책임을 져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교수들의 집단행동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주 원장은 이날 의료원 연구동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앞서 이 병원 소속 교수들(전문의협의회)이 전공의 파업 지지 성명을 낸 것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며 “교수들이 이런 얘기를 한다는 것이 절망스럽다”고 했다. 이어 “국립중앙의료원의 이름을 넣어 비이성적 대응을 언급한 부분에 대해 참담한 심정”이라고 덧붙였다. 15일 국립중앙의료원 전문의협의회는 “전공의가 불이익을 받는 일이 발생하면 전문의들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문수 기자 doorwater@donga.com
여근호 기자 yeoroot@donga.com



#의대교수#사직#의대 증원#국립의료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