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있어야 지역경제 활기 돌아… 관광-신산업 분야 유치 매진할 것”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미래로 도약하는 부울경] 박완수 경남도지사 인터뷰
국내외로 산업 맞춤형 설명회 열어
연내 8조 원 규모 투자 유치 목표… 민간주도 창업생태계 구축에도 집중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남해안 관광 개발을 뒷받침할 대규모 관광·레저 분야 투자 유치와 창업 생태계 조성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남해안 관광 개발을 뒷받침할 대규모 관광·레저 분야 투자 유치와 창업 생태계 조성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기업 투자 유치와 창업에 온 힘을 쏟겠습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최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지역경제 활성화의 지름길이 투자 유치와 창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해 경남투자청을 개청한 경남도는 투자유치자문위원회와 투자유치단이 힘을 모아 역대 최대인 9조2700억 원의 투자 유치를 이뤄냈다. 올해는 선택과 집중으로 투자 유치 목표액을 8조 원으로 설정했다. 박 지사는 “경남의 핵심 미래 먹거리인 남해안 관광 개발을 뒷받침할 대규모 관광·레저 분야 투자 유치에 행정력을 모을 방침”이라며 “또 우주항공청 개청,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단 조성 등과 관련한 경남도의 전략산업 투자 유치에도 매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 지사는 남해안에 세계적인 관광지를 만든다는 구상을 밝혔다. 외국인의 투자 유치를 통해서다. 현재 남해-여수 해저터널과 한산대첩교 등 남해안 섬들이 전남과 경남을 거쳐서 부산까지 연결되는 ‘아일랜드 하이웨이’와 함께 ‘이순신 승전지 순례길’ 조성 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다. 거제 장목과 구산 등 대규모 관광단지도 속도를 내는 등 남해안은 올해부터 큰 변화를 맞이할 전망이다. 그는 “경남투자청,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 유관 기관과 협력해 세계 관광의 날인 9월 27일에 맞춰 세계 유수의 호텔·관광사업 투자자를 초청해 남해안권 국제 관광 투자 유치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라며 “싱가포르, 북미 등 해외 관광 기업과 투자자를 대상으로 남해안권 관광 투자 유치 활동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맞춤형 투자 유치 설명회도 열 계획이다. 지역 경제 파급효과가 큰 주력산업 및 신산업 분야 중심의 기업 유치에 더욱 공을 들이겠다는 것. 박 지사는 “매년 수도권에서 개최하던 대규모 투자 유치 설명회를 과감히 없앨 것”이라며 “산업별 투자 동향과 전망을 고려해 선택과 집중에 따라 타깃 산업을 선정하는 한편 산업별 유관 단체와 협업해 실속 있는 맞춤형 투자 유치 설명회를 운영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방위산업, 원전산업 등 경남도의 주력산업과 이차전지, 폐배터리, 에너지 등 미래 신산업을 대상으로도 연 5회가량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창업문화 확산과 민간 주도 창업 생태계를 만드는 것에도 역량을 쏟기로 했다. 경남도는 ‘경남 창업 생태계 혁신 전략’을 바탕으로 2027년까지 1조30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박 지사는 “창업을 통해 주식 상장과 1조 원 가치의 유니콘기업까지 성장할 수 있는 창업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며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과제를 개방하고 제안하면 혁신 스타트업이 솔루션을 찾아 공동 사업화하는 ‘개방형 혁신’을 확대해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이 함께 성장하는 상생 구조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도는 다음 달 경남 창업문화 확산에 촉매제가 될 ‘글로벌 융복합 창업 축제(GSAT 2024)’를 개최해 경남의 다양한 기술을 공개할 예정이다. 제조와 콘텐츠를 융합한 차별화된 축제를 선보이겠다는 의도다. 박 지사는 “제조업의 창업뿐 아니라 콘텐츠 산업 및 관광산업 등 비제조업 분야의 창업도 집중적으로 활성화할 계획”이라며 “창업 3대 거점 중 지난해 동부권 창업 거점(G스페이스 동부)이 운영에 들어갔고 진주와 창원에도 연이어 문을 열게 될 것이다. 금융기관과 함께 1조 원을 목표로 창업 펀드도 준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영진 기자 0jin2@donga.com
#부울경#남해안#지역경제#경남 창업 생태계 혁신 전략#글로벌 융복합 창업 축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