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력 최강’ 홍역에 유럽 비상…“해외여행 전 접종해야”

  • 뉴시스
  • 입력 2024년 2월 6일 13시 20분


코멘트

지난해 유럽에서 환자수 45배 증가
항체 없다면 접촉시 90%이상 감염
면역 근거 없으면 한 두 달 전 접종

최근 유럽에서 홍역 발병이 급증한 가운데, 설 연휴 등 해외여행 증가에 따라 국내 유입 가능성도 높아졌다. 국내는 홍역 예방접종률이 매우 높은 수준이지만 면역 여부가 불분명한 사람이 해외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항체 확인 후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6일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지난해 보고된 유럽 지역의 홍역 감염 사례는 4만2200건으로 2022년(941건)의 45배에 달했다. 이들 중 1~10월 홍역으로 입원한 사람은 2만918명이었고 2개 국가에선 홍역 관련 사망자 5명이 발생했다.

유럽의 경우 러시아, 카자흐스탄, 튀르키예 등에서 심각한 유행을 보이고 있다. 동남아시아 인도, 서태평양 필리핀, 중동, 아프리카 등 다양한 지역에서 산발적으로 발병하는 모습이다.

특히 한국인이 많이 찾는 필리핀, 베트남 등에서도 발병이 늘고 있다. 최근 2달간 해외에서 유입된 국내 홍역 환자는 모두 9명이었다.

홍역은 홍역 바이러스(Measles morbillivirus)에 의해 감염되는 급성 발진성 바이러스 질환이다. 전파력이 매우 강하다는 게 특징이다. 감염재생산지수가 12∼18이나 된다. 감염자 1명이 12~18명에게 전파 가능하단 의미다. 기침 또는 재채기를 통해 공기로 전파되며, 감염 시 발열, 전신 발진, 구강 내 병변 등이 나타난다. 홍역에 대한 면역이 불충분한 사람이 환자와 접촉 시 90% 이상 감염된다.

전염기는 발진이 나타나기 4일 전부터 나타난 후 4일까지다. 잠복기는 평균 10~12일이며, 전염력이 강한 전구기(3~5일간)에는 발열, 기침, 콧물, 결막염, 구강 내 병변 등이 나타난다. 발진은 바이러스 노출 후 평균 14일에 발생하며 5~6일 동안 지속된다. 심하면 중이염, 폐렴, 설사, 탈수 등 합병증으로 이어지는데 이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하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호흡기 바이러스 중 전파력이 최고 수준으로, 항체가 없는 사람이 접촉하면 100% 감염된다고 거론된다”며 “항체를 안 갖고 있거나 항체가(抗體價)가 떨어져 있는 사람은 백신을 접종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면역 근거 없다면 해외여행 한 두달 전 백신 접종”

우리나라는 98% 이상 접종률로 2014년 WHO에서 홍역 퇴치 국가로 인증받는 등 높은 접종률을 자랑한다. 하지만 필수 접종 세대인 20~30대 중에서도 항체가가 많이 떨어지거나, 그 이전 세대 중 홍역에 걸린 적 없는 사람은 얼마든지 전염될 수 있다. 걸린 후엔 콧물, 기침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적 치료밖에 없어, 예방 접종이 안전한 길이다.

예방접종 백신에는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백신이 쓰인다. 국내에는 MSD의 ‘MMR2’, GSK의 ‘프리오릭스’ 등이 시판 중이다. MMR 백신은 국가필수예방접종으로 지정돼 생후 12~15개월, 만 4~6세에는 1회씩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다. 1회 접종 시 93%, 2회 접종 시 97% 예방효과를 갖고 있다. 성인은 유료로 접종할 수 있다.

이재갑 교수는 “20~30대는 홍역 예방 접종자가 많고 40~60대는 대부분 어렸을 때 홍역에 걸려 면역력을 획득했다”며 “다만, 어렸을 때 감염됐는지 등 면역 여부가 확실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30~40대에서 애매한 경우가 많은데, 해외여행을 준비 중이라면 두 달 전 2회 접종을 완료하는 게 좋다. 의료진에 따라선 한 번 접종으로도 효과적이라고 안내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과거 예방접종 기록이 없으면서 홍역에 걸린 적 없거나, 홍역 항체가 확인되지 않는 1968년 1월1일 이후 출생자가 대표적으로 면역 근거가 없는 군이다.

백신은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므로 해외여행 및 출장 2개월 전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이 교수는 “유럽에 가는 모든 사람이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현지에서 아이들을 만나거나 사람 많은 곳에 가는 분은 백신 접종을 권고한다”며 “또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만성질환 있고, 20~30대 중에서도 전파위험 높은 상황에 노출될만한 사람이라면 접종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그는 “홍역이 한국에서 대유행할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며 “이는 높은 예방접종률 때문으로, 유럽에서 급증한 건 MMR 백신 접종률이 떨어져서다. 가짜 논문 소동 이후 유럽 접종률은 80%대까지 떨어졌다가 이제 90%까지 복귀한 상황이다. 한국도 접종률이 떨어지면 언제든지 위험 상황에 놓일 수 있으므로 지급처럼 접종률을 유지할 수 있게 부모를 독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