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놀자!/주니어를 위한 칼럼 따라잡기]빨간 숫자 보행 신호등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2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임성훈
일러스트레이션 임성훈
횡단보도 녹색불이 켜질 때 몇 초가 남았는지 알려주는 신호등은 한 ‘딸바보’ 아빠의 교통사고에서 시작됐다. 1998년의 일이다. 아버지와 여섯 살 딸이 횡단보도에서 녹색등이 깜박이는 걸 보고 함께 뛰어 건너는데 갑자기 빨간불로 바뀌었다. 그 순간 승용차가 횡단보도로 달려들어 딸을 치었다. 중상을 입은 딸에게 전자부품 회사에 다니던 아버지는 약속했다. 보행 가능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숫자로 표시해 주는 신호등을 만들겠다고. 그 후 6년 뒤 경찰청은 그가 만든 신호등을 도입했다. 그의 딸이 다니던 초등학교 앞에 맨 먼저 설치됐다.

올 들어 서울 도심 횡단보도에는 빨간불의 잔여 시간이 표시되는 신호등이 등장했다. 녹색불 잔여 시간 표시가 건널 사람은 서두르고 아니면 다음 신호에 건너라는 메시지를 준다면 빨간불 시간 표시는 몇 초 뒤면 건널 수 있으니 조금만 기다리라고 보행자들을 다독인다. 빨간 숫자로 표시되는 잔여 시간은 99초부터 시작해 6초까지 줄어든다. 마지막 5초는 표시되지 않는다. 보행자들이 1, 2초를 남겨 두고 예측 출발을 하면 미처 횡단보도를 벗어나지 못한 차량에 치일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가 올해 350곳에 설치 예정인 이 신호등이 전국 최초로 시행된 곳은 경기 의정부시다. 도입 6개월 만인 지난해 초 효과 조사를 해보니 보행자 교통사고가 3분의 1로 줄었다. 시민들도 10명 중 9명이 환영했다. “무단횡단을 자제하게 된다” “아이들 인내심 교육에 유용하다”는 반응이 많았다. 민간에서도 이런 시도가 ( ㉠ ) 시작됐다. 티맵이나 카카오내비 같은 자동차 내비게이션 앱은 서울 일부 지역을 지날 때 전방 300m 앞에서부터 신호등의 색상과 잔여 시간을 표시해 준다.

횡단보도 빨간불이 얼마나 남았는지 카운트다운 해주는 기능은 성격 ( ㉡ ) 한국인에게 특화된 서비스 같지만 꼭 그렇진 않다. 미국, 독일, 일본에도 최근 도입되고 있다. 사람들에게 갈수록 시간이 귀해지는 공통적 시대상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 전광판에는 분 단위로 특정된 도착 시간이 뜨고, TV나 유튜브 영상에 광고가 나올 때도 몇 초를 더 봐야 하는지가 화면에 표시된다.

횡단보도 앞에서 20∼30초짜리 쇼츠 영상을 보는 보행자라면 적색등 잔여 시간 표시 장치가 특히 유용할 수 있다. 녹색불로 바뀔 때까지 남은 시간을 알아야 보던 영상을 잠시 멈출지, 아니면 마저 다 볼지를 판단할 수 있다. 요즘엔 횡단보도 보행자 대기선에 LED등이 켜지는 바닥신호등이 설치되고 있는데 이 역시 스마트폰 보느라 교통신호에 ( ㉢ ) ‘스몸비(스마트폰 좀비)들’이 늘어나는 세태를 보여 준다.

동아일보 1월 27일자 신광영 논설위원 칼럼 정리

칼럼을 읽고 다음 문제를 풀어 보세요.
1. 윗글을 읽고 보일 반응으로 적절한 것을 고르세요.
① 빨간 숫자로 표시되는 잔여 시간은 99초부터 시작해 1초까지 줄어드는군.
② 시민의 90%가 빨간불 잔여 시간 표시 신호등에 긍정적이군.
③ 횡단보도 빨간불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려주는 기능은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에만 도입됐군.

2. 본문의 빈칸 ㉠∼㉢에 들어갈 말로 적절한 것을 고르세요.
① ㉠-느지막이 ㉡-조급한 ㉢무딘
② ㉠-일찌감치 ㉡-급한 ㉢둔감한
③ ㉠-일찌감치 ㉡-신중한 ㉢민감한


김재성 동아이지에듀 기자 kimjs6@donga.com
#빨간 숫자#보행 신호등#횡단보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