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까지 소임 다해” 30대 의사, 장기기증으로 5명에 새삶 주고 떠나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12월 7일 12시 27분


코멘트
뇌사 장기기증으로 5명을 살리고 세상을 떠난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이은애 임상 조교수(34)의 전공의 시절 모습. 서울성모병원 제공
뇌사 장기기증으로 5명을 살리고 세상을 떠난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이은애 임상 조교수(34)의 전공의 시절 모습. 서울성모병원 제공
대학병원에서 일하던 30대 의사가 뇌사상태에 빠져 투병하다 장기기증으로 5명을 살리고 세상을 떠났다.

7일 서울성모병원은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인 이은애 임상 조교수(34)가 전날 뇌사자 장기기증으로 5명의 환자에게 심장, 폐장, 간장, 신장(좌우)을 주고 숨졌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근처에서 친구들과 식사하던 중 머리가 아프고 속이 좋지 않다며 화장실에서 구토했다. 이후에도 어지러움을 느껴 화장실 밖 의자에 앉아 있던 이 교수는 행인의 도움으로 근처 응급실로 이송됐다.

이 교수는 구급차 안에서 의식이 있었지만 두통과 구토 증상이 다시 시작됐다. 응급실에 도착한 후에는 경련이 일어났고 곧바로 의식이 저하됐다. 검사 결과 뇌출혈(지주막하출혈)로 진단받았다.

수술해도 예후가 불량할 수 있다는 전문의 소견에 중환자실에서 보존적 치료를 받던 이 교수는 안타깝게도 뇌사 상태가 됐다.

이 교수의 가족은 아픈 환자를 돌보기 위한 사명감으로 의사가 된 고인의 뜻을 받들고 마지막까지 생사의 기로에 있는 이들을 살리기 위해 장기기증을 결심했다.

고(故) 이은애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서울성모병원 제공) 뉴시스
고(故) 이은애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서울성모병원 제공) 뉴시스
유족에 따르면 이 교수는 부모님이 결혼 후 7년 만에 어렵게 얻은 맏딸이다. 중·고등학교 전교 1등 수석, 모교 최초의 의대생, 의대 차석 졸업, 전공의 전국 1등을 하는 등 학업 성적도 뛰어났다.

이 교수의 아버지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맏딸이 하루아침에 이렇게 됐다는 것이 믿기지 않았다”며 “지켜주지 못한 죄스러운 마음에 딸아이 친구들 외에는 주변에 부고 소식을 알리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깨어날 것 같은 실낱같은 희망을 부여잡았다”면서도 “생명을 살리는 일을 업으로 삼던 딸이 생의 마지막까지 의사의 소임을 다하고 환자를 살릴 방법이기 때문에 마음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힘들고 아프지만 장기기증을 어렵게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 교수의 여동생은 “언니는 훌륭한 의료인이자 내 인생의 모토였다. 의사 생활로 힘든 와중에 가족의 고민을 항상 들어주고, 마음도 헤아려주고, 가족을 늘 먼저 위했던 언니를 이렇게 보내야 하는 게 믿어지지 않고 보내기가 힘들다”며 울먹였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