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檢, ‘전대 돈봉투 의혹’ 강래구에 자금 건넨 사업가 압수수색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4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사업가, 송영길 前대표 등과 친분
녹음파일 속 姜 “스폰서”로 불러
법원, 오늘 姜 구속영장 심사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돈봉투 조성 및 전달책으로 꼽히는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사진)에게 돈봉투 자금을 마련한 뒤 건넨 사업가를 특정해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20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최근 사업가 김모 씨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지를 압수수색하며 김 씨의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다. 김 씨는 송영길 민주당 전 대표를 비롯한 586 의원, 강 회장 등과 친분이 두터운 사이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의 핵심 피의자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왔다고 한다.

검찰은 강 회장이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때 당시 송영길 후보를 당선시킬 목적으로 배포한 돈봉투 자금 9400만 원 중 8000만 원을 마련한 것으로 보고, 이 자금의 출처를 규명하기 위한 수사를 진행해왔다. 검찰은 자금 출처로 사업가 김 씨를 의심하고, 그의 휴대전화 등을 압수수색해 2021년 당시 자금 거래 등을 확인하고 있다.

검찰이 확보한 이 전 부총장의 2021년 4월 10일 통화 녹음파일에는 강 회장이 김 씨를 ‘스폰서’라고 지칭하는 대목이 등장한다. 이후 6개월여 후인 2021년 10월에는 민주당 윤관석 의원이 이 전 부총장에게 김 씨의 딸 이력서를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고, 보름 후 김 씨의 딸이 이재명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 캠프의 정무팀에 들어가 일하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딸 김 씨는 20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2000명이 일하는 대선 캠프 봉사에 누가 돈을 주고 참여하느냐”며 “윤 의원과 이 전 부총장 모두 모르는 사이”라고 했다. 김 씨도 “이 전 부총장이 돈을 달라고 전화로 요구했지만 다 거절했다. 강 회장은 돈을 요구한 적도 없다”며 “딸은 중국어 영어 등 외국어 능통자이고, 국회 경험도 있어 캠프에 들어간 것이다. 정말 억울하다”고 했다.

검찰은 19일 강 회장에 대해 정당법 위반 및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강 회장이 2021년 3∼5월 9400만 원이 담긴 돈봉투를 배포한 혐의(정당법 위반)와 함께 사업가 박모 씨로부터 2020년 9월 300만 원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를 적용했다. 강 회장이 2020년 9월 17일 경기 과천시에 위치한 자신의 집무실에서 박 씨를 직접 만나 300만 원을 수수하며 태양광 설비 납품 청탁을 받았다는 혐의다. 앞서 박 씨는 이 전 부총장에게 사업 청탁과 함께 불법 정치자금 등 10억 원을 건넨 혐의로 기소돼 1심 재판이 진행 중이다.

강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실질심사는 21일 오전 11시 서울중앙지법 윤재남 영장전담 부장판사의 심리로 열린다.


유원모 기자 onemore@donga.com
장은지 기자 jej@donga.com
구민기 기자 koo@donga.com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더불어민주당#압수수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