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에 한현수 전 국방부 기조실장 임명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20일 17시 36분


코멘트

‘개방형임기제’ 취지에 맞는 전문성 갖춘 인사 영입
사회적경제국장에 석종훈 전 청와대 중소벤처비서관
노동권익과장에 조상기 전 고용부 장관 정책보좌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0일 오전 집무실에서  새로 임용된 개방형임기제공무원에 대한 임용장 수여식을 가진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조상기 노동권익과장, 석동훈 사회적경제국장, 김 지사, 한현수 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 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0일 오전 집무실에서 새로 임용된 개방형임기제공무원에 대한 임용장 수여식을 가진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조상기 노동권익과장, 석동훈 사회적경제국장, 김 지사, 한현수 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민선 8기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된 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3급)에 한현수 전 국방부 기획조정실장이 임명됐다. 추진단은 경기국제공항 신설을 위한 용역과 조례 제정, 배후지 개발 등을 담당한다.

한현수 신임 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
한현수 신임 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0일 집무실에서 개방형임기제공무원 임용장 수여식을 갖고 한 전 실장을 추진단장에 임명했다.

한 신임 단장은 국방부 군공항이전사업단장(2017~2020)과 수원·대구·광주 군공항 이전 사업을 맡았고 지난해까지 국방부 기획관리관과 기획조정실장(1급)을 지냈다.

한 단장은 “경기국제공항 건설의 당위성을 국회와 중앙부처, 지역주민과 자치단체에 확산할 것”이라며 “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주변 지역을 성장 거점화해 경기 남부 지역의 발전을 촉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지사는 또 민선 8기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된 사회적경제국장에는 석종훈 전 청와대 중소벤처비서관을 임용했다.

석종훈 신임 사회적경제국장
석종훈 신임 사회적경제국장


사회적경제국은 사회혁신경제과, 베이비부머기회과, 청년기회과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도민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업무를 할 예정이다.

석 신임 국장은 1989년 조선일보 기자를 시작으로 다음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2002~2009) 등을 지냈으며,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2018~2019), 대통령비서실 중소벤처비서관(2019~2021·1급)을 역임했다. 지난해 10월까지 초기 벤처투자 회사 퓨처플레이에서 본부장을 지냈다.

석 국장은 “언론과 기업, 공직을 거치면서 쌓은 사회 혁신과 청년세대 성장 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경기도의 사회적경제 생태계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개방형 직위로 전환된 노동권익과장에는 조상기 전 고용부 장관 정책보좌관이 새로 임명됐다.

조상기 신임 노동권익과장
조상기 신임 노동권익과장


조 신임 과장은 노사발전재단(2007~2018년)에서 근무한 뒤 기획재정부에서 장관 정책보좌관(2018년), 고용부 장관 정책보좌관(2019~2020년)을 지냈다. 최근까지 항공보안파트너스에서 기획본부장으로 일했다.

조 과장은 “20년 이상 노동 관련 업무만 담당해온 경험과 경력을 바탕으로 경기도 700만 노동자들의 권익 보호에 앞장서겠다”며 “지방정부를 넘어 중앙정부 단위의 노동정책 수립과 추진을 선도하는 경기도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임용장 수여식을 마친 후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하게 돼 든든하고 고맙다”며 “핵심 도정 관련 일을 맡은 만큼 기존 공무원의 틀에 얽매이지 말고 상상력을 갖고 열심히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영달 기자 dalsar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