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날’에 멈춘 일상… 이태원 유족들 “아직도 하루하루가 지옥”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이태원 참사 100일 앞두고 현장 르포

이태원 핼러윈 참사가 발생한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골목길에서 당시 참사로 딸을 잃은 최현 씨가 2일 오후 벽에 붙어있는 추모 글을
 읽고 있다. 최 씨는 참사가 벌어진 지 100일이 되는 5일을 앞두고 이날에서야 처음으로 용기를 내 참사 현장을 찾았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이태원 핼러윈 참사가 발생한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골목길에서 당시 참사로 딸을 잃은 최현 씨가 2일 오후 벽에 붙어있는 추모 글을 읽고 있다. 최 씨는 참사가 벌어진 지 100일이 되는 5일을 앞두고 이날에서야 처음으로 용기를 내 참사 현장을 찾았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100일이 되기 전 딸이 마지막에 있었던 곳에서 흔적이라도 느껴보고 싶어서 왔습니다.”

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세계음식문화거리. 지난해 10월 158명의 생명을 앗아간 이태원 핼러윈 참사가 발생한 골목길에 한 중년 남성이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며 서 있었다. 사고로 늦둥이 딸 최다빈 씨(당시 25세)를 떠나보낸 아버지 최현 씨(65)는 다시 떠올리기도 싫은 그날의 흔적에서 딸을 찾고 있었다.

최 씨는 사고 이후 처음으로 용기를 내 참사 현장을 찾았다. 그동안 몇 번이나 골목 입구까진 왔지만 결국 돌아섰다. 유독 애교가 많아 집안의 ‘행복 전도사’로 불렸던 딸의 얼굴이 아른거려 차마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았다고 한다. 최 씨는 “지금도 밤마다 ‘아빠’ 하고 딸이 현관문을 열고 들어올 것 같아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한다”고 말했다.
●100일 전 그날에 갇힌 사람들
동아일보 취재팀은 참사가 벌어진 지 100일이 되는 이달 5일을 앞두고 지난달 31일부터 2일까지 사흘 동안 참사가 발생한 이태원 일대를 찾았다. 이곳에서 만난 참사 관계자들의 일상은 여전히 ‘그날’에 멈춰 있었다.

희생자 유족들은 번갈아 가며 서울지하철 6호선 녹사평역 인근에 마련한 시민분향소를 지키고 있다. 지난달 31일 분향소 천막 주변에서 찾아온 시민들을 지켜보던 희생자 송은지 씨의 아버지 송후봉 씨(61)는 “아직 하루하루가 지옥 같다. 집사람은 매일 영정사진을 안고 힘들어한다”고 말했다. 송 씨는 아직 딸의 방을 치우지 못한 채 종종 딸의 메모장이나 일기장을 열어본다고 했다.

생존자들도 대부분 참사 당일의 기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김초롱 씨(33)는 사고 당일 마지막 순간 인근 주점 주인의 도움으로 간신히 현장을 빠져나왔다. 김 씨는 “한 발짝 더 나아갔다면 죽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매일 든다”며 “자꾸 떠오르는 사고 당일의 기억 때문에 일상이 무너졌다”고 털어놨다. 또 “희생자들을 남겨둔 채 나 혼자 살아남았다는 생각에 자책감에 빠질 때도 적지 않다”고 했다.

사고 당일 정신을 잃고 넘어졌다가 구조된 최승헌 군(17)은 최근 “이태원에서 잘 즐기고 왔느냐”는 친구 말을 듣고 주먹다짐을 벌였다. 최 군은 “아직도 사람이 가득 찬 버스를 타면 불안하다”고 말했다.
●“경제적 사회적 피해 극복 지원해야”
그날을 잊지 못하는 이들은 또 있었다. 1일 시민분향소에서 만난 이시험 씨(64·경남 김해시)는 “막내아들이 참사 당일 사고 현장과 100m도 떨어지지 않은 곳에 있었다”며 “남 일 같지 않아 벌써 7번이나 들러서 추모했다”고 말했다.

주말마다 북적였던 거리는 여전히 조용하기만 하다. 한 주점 사장 A 씨(41)는 “상권을 살리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 해봤지만 쉽지 않다”고 털어놨다.

보건복지부 산하 국가트라우마센터에 따르면 참사 이후 지난달까지 총 6004건의 상담이 이뤄졌는데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부상자, 목격자 등의 상담이 절반이 넘는 3854건이나 됐다. 이나빈 한국트라우마연구교육원 수석책임연구원은 “이제는 피해자들이 장기적으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해 고민할 시기”라며 “심리적 치료뿐만 아니라 이들이 앞으로 겪을 수 있는 경제적, 사회적 피해 극복을 지원할 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기욱 기자 71wook@donga.com
주현우 기자 woojoo@donga.com
소설희 기자 facthee@donga.com


#이태원 참사#유족#트라우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