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보육-관광인재 양성 등 앞장
‘라이징스타 기업’ 선정 지원도

센터는 대전 충남 세종지역 등의 관광산업 거점 조성을 통한 지역 관광산업 발전과 관광일자리 창출 등을 목적으로 설립했다. 이곳에서는 △우수 관광기업 발굴과 육성 △지역 관광인재 양성 △관광기업 창업 지원 및 보육 △지역 관광창업 기반 조성 △산관학 협력체계 구축 등이 진행되고 있다.
올해부터 진행된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대전세종발 관광 유니콘호’ 운영은 서서히 성과를 내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민간 액셀러레이터(중기부 등록 창업기획자)를 활용해 대전·세종 지역에서 관광 사업을 하고자 하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교육, 멘토링 등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우수 기업에는 사업화 자금 지원과 직접 투자를 진행하는 단기간·고성장 창업 보육 프로그램이다.
플레이스링크는 지역 곳곳에 숨겨진 보물(식당 카페 관광지 축제현장 등)을 발견하면 인근 상점의 할인 쿠폰과 선물을 주는 게임 형식의 보물찾기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다. 메이커런스는 마케팅 및 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공급자와 체험 콘텐츠를 원하는 가족을 이어주는 플랫폼 업체다.
송현철 한국관광공사 대전충남지사장은 “플레이스링크는 소상공인과 여행객에게 무료 홍보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동안 난제였던 전국의 축제성과 평가 프로그램도 보유한 지역관광기업으로 내년에도 관련 기관과의 협업 및 제휴를 통해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