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급식 노조 오늘 ‘2차 총파업’…“교육청이 차별 방관”

  • 뉴스1
  • 입력 2021년 12월 2일 05시 31분


코멘트
지난 1일 서울 한 초등학교 급식실. /뉴스1 © News1
지난 1일 서울 한 초등학교 급식실. /뉴스1 © News1
돌봄전담사와 급식조리사 등이 모인 교육공무직 노조들이 임금과 각종 수당 인상을 요구하면서 2일 하루 2차 총파업에 돌입한다.

교육계에 따르면,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는 이날 오후 1시부터 서울 모처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시·도 교육청을 향해 집단임금교섭에 성실히 응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학비연대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와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전국여성노조가 연대한 단체다.

돌봄전담사와 급식조리사, 방과후강사 등 교육공무직 총 9만4000여명이 각 노조에 조합원으로 속해 있다.

학비연대는 임금교섭에서 시·도 교육청이 교육공무직 차별을 방관하고 있다며 임금과 각종 수당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지난달 30일까지 본교섭 3차례와 실무교섭 10차례를 진행했으나 양측은 접점을 찾지 못했다.

학비연대는 “지난달 23일 조속한 타결을 촉구하며 교육감들에게 교섭타결안을 제시했다”며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에서 교육감들은 사측 교섭단에 다시 결정을 위임해 아무것도 책임지지 않는 행태를 보였다”고 밝혔다.

지난 10월20일에도 학비연대는 1차 총파업을 진행했다.

당시 전체 교육공무직 16만8597명 가운데 14.9%에 해당하는 2만5201명이 참여해 일선 학교 급식과 돌봄 등에서 일부 차질을 빚었다.

당초 학비연대는 무기한 파업을 예고했으나 일단 이날 하루만 파업을 진행한 것으로 선회했다.

총파업과 동시에 2000~3000명 규모로 상경 투쟁도 실시할 예정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해 규모를 최소화했다는 것이 학비연대 측 설명이다.

학비연대는 “2차 총파업 이후 더 이상의 양보는 없을 것”이라며 “올해 임금교섭을 파국으로 치닫게 한 책임은 전적으로 시·도 교육청과 교육감들에게 있음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학교 급식과 돌봄교실 운영이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교육당국도 대응에 나섰다.

서울시교육청은 총파업이 학교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업무공백을 방지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본청과 각 교육지원청 간 상황실을 운영해 정기적으로 상황을 점검하고 긴급 사안 발생 시에는 즉각 대처에 나선다.

급식이 불가피하게 중단될 경우 학생 개인별 도시락 지참을 안내하거나 빵과 우유 등 급식대용품을 제공한다.

돌봄과 관련해서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사전에 총파업을 안내하고 파업 미참여 직원을 활용해 돌봄교실을 통합 운영하기로 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1차 총파업 때보다는 파업 참가 인원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며 “상황실을 운영하면서 파업 상황에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