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딸 vs 박형준 딸…선거 앞두고 여야 앞다퉈 ‘입시’ 의혹 쟁점화

  • 뉴스1
  • 입력 2021년 3월 31일 06시 27분


코멘트
장경태·권인숙·박찬대·윤영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부터)이 지난 30일 서울 마포구 홍익대학교 총장실 방문에 앞서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의 자녀 입시청탁 의혹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News1
장경태·권인숙·박찬대·윤영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부터)이 지난 30일 서울 마포구 홍익대학교 총장실 방문에 앞서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의 자녀 입시청탁 의혹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News1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앞다퉈 입시 의혹을 쟁점화하고 있다. 야당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부정입학 의혹을 부각하는 한편 여당은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 딸의 입시청탁 의혹으로 맞서는 모습이다.

31일 정치권과 대학가에 따르면,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전날(30일) 각각 입시 관련 의혹이 불거진 부산대와 홍익대를 항의 방문했다. 두 당이 같은 날 서로 다른 대학에서 진상규명을 촉구한 셈이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곽상도 의원을 포함해 국민의힘 의원들은 부산대에서 차정인 총장을 만나 조 전 장관 딸 조민씨의 부정입학 의혹을 신속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부산대가 시간을 끌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29일 부산대의 조씨 조사와 관련해 최소 3~4개월에서 최대 7~8개월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봤다. 교육부에서 예상 소요시간을 밝힌 지 하루 만에 압박수위가 높아졌다.

부산대는 대학 내 공정성관리위원회와 전담팀을 만들고 조씨를 둘러싼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부정입학 의혹에 관한 사실관계 조사에 나선다. 조사 결과에 따라 조씨의 의전원 입학도 취소될 수 있다.

국민의힘은 조씨와 관련해 고려대와 한영외고에도 조치계획 요구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고려대와 한영외고 모두 조씨 의혹과 관련해 무대응 상태여서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반발도 커지고 있다.

국민의힘에서 조민입학공정화특위 위원장을 맡은 황보승희 의원은 지난 29일 조씨의 학교생활기록부 정정을 요구하기 위해 한영외고를 찾았지만 교문 앞에서 발걸음을 돌려야 했다.

한영외고는 사전에 약속이 잡혀 있지 않았고 방역 문제 등도 있어 교문을 열어주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황보 의원 측은 학생부정정요청서와 관련 근거 자료를 학교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황보 의원은 “한영외고가 무엇이 두려워 조씨의 학생부 정정을 안 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다”면서 “학교장을 국회로 불러 국민에게 소명하도록 하고 불공정 학업관리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조만간 고려대도 방문해 조씨 입학취소를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조씨 모친 정경심 교수의 1심 판결에서 조씨가 고려대 입시에도 일부 허위스펙을 활용한 것으로 나타난 만큼 조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민의힘에서 부산시장 재보궐 선거에 출마한 박 후보의 딸 입시 청탁 의혹을 파고들고 있다. 박찬대 의원 등은 전날(30일) 홍익대에서 양우석 총장을 만나 관련 자료를 요청했다.

최근 김승연 전 홍익대 교수는 2000년 전후 박 후보의 배우자가 딸과 학교로 찾아봐 자신에게 특례입학 채점을 봐달라면서 딸의 합격을 부탁했다고 주장했다.

여당 의원들은 박 후보가 딸이 홍익대에 응시한 적이 없다고 해명한 만큼 홍익대가 입학사정대장을 공개해 사실관계를 규명할 것을 요구 중이다. 홍익대는 자료 제공을 거부한 채 책임을 검찰과 교육부로 돌렸다.

홍익대 관계자는 “민주당 의원들의 요청사항이 수사대상이며 개인정보에 해당하므로 공개하기 어렵다고 봤다”면서 “이와 관련해 유권해석권자인 검찰과 교육부 감사담당자의 판단이 있으면 이를 존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도 홍익대 방문 결과 기자회견에서 “국회를 우롱하고 기만한 홍익대에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며 “교육부는 의혹 해소를 위해 홍익대 측이 감추고 있는 진실을 해소하기 위한 조사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공은 다시 교육당국으로 갔지만 교육부가 홍익대에 관한 입장을 밝히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조씨와 관련해 고려대에도 아직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정치적 편향 논란까지 불거질 수 있는 탓이다.

교육부는 입시공정성을 훼손하는 어떤 사례에도 법과 원칙에 따라 판단한다는 입장을 유지 중이다. 개별 사안을 두고는 구체적 대책을 내놓지 않으면서 입시비리 의혹 논란은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계속될 전망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