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초등 1~2년, 2단계까지 매일 등교…“개학도 수능도 연기 없다”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1월 28일 11시 56분


코멘트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왼쪽) © 뉴스1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왼쪽) © 뉴스1
올해 학사 일정은 개학 연기 없이 3월에 정상 시작된다. 수능 역시 11월 18일 예정대로 진행된다.

교육부는 28일 이같은 내용의 ‘21년 학사 및 교육과정 운영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지난해 코로나19로 개학이 4월 중순으로 늦춰졌던 것과 달리 올해 학사 일정은 개학연기 없이 3월에 정상 시작할 것이라 밝혔다.

또한 법정 기준 수업일수를 준수해 여름·겨울 방학 등도 기존 연간 학사일정과 크게 다르지 않게 운영할 계획이다.

수능 또한 연기 없이 11월 셋째 주 목요일인 18일 예정대로 치른다.

교육부는 철저한 방역 하에 등교수업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거리두기 단계별 학교 밀집도 원칙에 따르면 거리두기 1.5단계까지는 전교생 중 2/3 등교, 2단계는 1/3 등교, 3단계는 전면 원격수업이다.

그러나 올해는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1~2학년에 한해 예외를 두기로 했다.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1~2학년까지는 2단계까지 밀집도 적용 대상에서 제외돼 등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전체 학년의 등교일수도 늘어나게 됐다.

예를 들어, 학년별로 150명, 전교 900명인 초등학교는 작년 거리두기 2단계 시 1/3인 300명만 등교 가능했다. 그러나 올해는 2단계시 1·2학년은 300명 모두 등교하고 3~6학년 전체 600명의 1/3인 200명이 등교해 총 500명이 등교할 수 있다.

아울러 교육부는 식사 시 마스크를 벗는 상황을 고려해 급식시간을 충분히 확보해 밀집도를 완화할 계획이다. 학생 영양관리 및 학부모 부담 경감 등을 위해 가정에서 원격 수업을 듣는 학생도 희망하면 학교에서 급식을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교육부는 ‘2021년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 출결·평가·기록 지침(가이드라인)’을 배포해 원격 수업 병행시 출결 관리, 평가 및 기록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원격 수업 출결은 수업 당일 교과별 차시 단위로 확인하는 것이 원칙이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시 학생의 접속 현황, 학습 시간 기록, 메시지 기능을 통해 출결을 확인할 수 있다.

접속 불량 등의 사유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불참할 경우 대체학습을 당일에 부여하고 3일 내로 출결을 확인해야 한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동영상 수행평가가 가능한 과목도 모든 교과목으로 확대된다. 거리두기 3단계 때 중학교 1∼2학년은 지필평가·수행평가를 하지 않고 일정 수준 이상 출석만 하면 ‘패스(pass)’로 처리하는 패스제를 실시한다.

또한 기존에는 교사가 학생을 직접 관찰·확인한 내용만 학생부에 기재할 수 있었지만 올해는 원격수업 내용을 포함해 기재할 수 있다. 자유학기제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의 수업도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올해에도 우리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배움을 이어가고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빈틈없이 지원하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