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 100% 반영 ‘학생부교과’ 911명 선발… 학종전형 간 중복지원은 안돼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2021 대입수시 필승전략]순천향대학교

이상명 입학처장
이상명 입학처장
순천향대(총장 서교일)는 ‘인간사랑’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충실한 교육과 연구, 헌신적인 사회봉사를 통해 함께 잘 사는 세상을 만드는 데 이바지 하겠다는 소명을 갖고 ‘휴메인 안트러프러너 대학교’ 실현을 위한 도전과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대학을 둘러싼 급격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융합형 창의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 아래 학부교육 전반에 걸쳐 교육혁신을 진행해 오고 있다.

캠퍼스 곳곳에는 ‘스타트업 프라자’ 등 첨단 창의융합 학습라운지 구축과 창업생태계 육성 등 다양한 실험적 교육을 통해 창의적 지성인을 양성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순천향대는 최근 정부가 지원하는 ‘두뇌한국21 사업(BK21 사업)’에서 지역 사립대 가운데 가장 많은 총 5개의 교육연구단이 선정돼 지역 사립대 중 유일하게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지역사립대학 중 1위, 지역 국립대 포함 10위, 수도권 대학을 포함한 전국 대학 중 20위에 해당한다.

그동안 꾸준한 투자와 노력으로 연구역량을 인정받아 미래형 응용과학(의학) 분야 ‘중개연구 선도연구자 양성 교육연구단’ 등 5개 사업단이 본격적인 연구 활동에 돌입하게 되는 가운데 미래의 혁신성장을 선도할 신산업 분야의 경쟁력 제고와 산업·사회문제 해결을 선도할 융·복합형 인력양성에 필요한 2021학년도 수시모집을 한다.

순천향대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모집인원의 73.4%인 1951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원서 제출은 23일부터 28일까지 6일간 인터넷으로만 할 수 있다.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교과전형(911명) △학생부종합전형(961명) △실기·실적전형(79명)으로 구분된다.

학생부교과전형 중 학생부교과 일반학생전형과 학생부교과 지역인재전형은 학생부교과 100%에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해 선발한다. 정원 외 학생부교과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 일반학생전형과 학생부종합 지역인재전형 간에는 중복지원이 되지 않으며 다른 전형에서의 중복지원은 제한이 없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 100%이므로 순천향대 입학처 홈페이지(http://ipsi.sch.ac.kr)에 있는 지원가능학과 조회하기 메뉴에서 자신의 학생부 교과 등급과 이수단위를 정확하게 입력해 점수를 산출한 뒤 지난해 성적과 비교하고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시 수학 ‘가’형, ‘나’형 응시 제한은 없다. 다만 의예과의 경우 수학 가형과 과학탐구 과목을 응시하지 않을 경우 각각 0.5등급씩 하향 반영한다.

박서연 기자 sy0091@donga.com


▼ “단순 나열 금물… 생기부에 없는 내용 상세히 적어야” ▼

이상명 입학처장이 전하는 자소서 작성 TIP


―학생부 위주(종합) 서류 작성 시 유의할 점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자기소개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대교협이 공통양식으로 제시한 세 가지 문항만으로 구성했다. 각 질문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한 후 서류평가요소와 연계해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활동이나 수상실적을 단순하게 나열하는 것은 학교생활기록부의 반복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활동의 동기, 구체적인 내용, 배우고 느낀 점 등 학교생활기록부에 없는 내용을 투박하더라도 솔직하게 적는 것이 좋다.

―학생부 위주(종합) 2단계 면접의 진행 과정은….

면접평가는 서류평가를 통해 선발된 모집인원의 3배수에 대해 진행한다. 면접 진행과정은 면접대기실에서 본인 확인 후 순서대로 개인별 면접을 진행한다. 면접관은 2명이며 개인별 10분 내외로 진행한다. 주요 평가요소는 전공적합성, 의사소통능력, 발전가능성이며, 화려한 말솜씨가 아니라 자신 있고 당당하게 자신의 고교생활과 미래 계획을 말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기반으로 면접관이 궁금한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묻기 때문에 수험생마다 질문이 다를 수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