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더 큰 집단감염 이를 수 있어…소모임 · 공동 식사 자제해달라”

  • 뉴스1
  • 입력 2020년 6월 2일 09시 08분


코멘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1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6.1/뉴스1 © News1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1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6.1/뉴스1 © News1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일 종교 소모임 관련 감염으로 대규모 확산이 될 수 있다며 소모임·모임 전후 식사 등을 삼가해달라고 호소했다.

박 1차장은 이날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종교 소모임을 통한 집단 감염이 확산되고 있다. 친밀한 사람 사이에 소규모로 이루어지는 종교 소모임의 특성상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 방역 수칙 준수가 어려워 감염 전파 가능성이 높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종교시설, 의료기관, 요양원 등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에 종사해 많은 사람과 접촉할 수 밖에 없는 분들께서는 책임감을 가지고 소모임 참석을 미루어 주시고, 방역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소모임에서의 감염사례들은 소규모 감염으로 그치지 않는다. 종교 소모임을 통해 여러 종교시설이 동시에 노출돼 더 큰 집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며 “우리가 보호해야 하는 어르신들이 계신 병원과 교회로, 아이들이 있는 학교로, 코로나19가 삽시간 퍼져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1차장은 “지역사회 전파가 확산되고 있는 수도권 지역은 감염위험이 낮아질 때까지 수련회, 성경공부 등 대면 모임을 자제해주시고, 불가피한 경우에도,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모임 전후 공동식사를 삼가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2단계 등교에 조치사항들을 점검하고, 수도권 추가 확진자와 관련 진행상황 및 전자출입명부 사업추진계획 등을 점검한다.

박 1차장은 특히 오는 3일부터 진행되는 3단계 등교와 관련 발견되는 사례별 문제점을 분석해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에게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자녀가 등교 전 조금이라도 의심 증상을 보일 경우 등교하지 않고 집에서 3~4일간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달라.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진단검사를 받고 수칙에 따라 바로 귀가해야 하며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선생님들께서는 학생들이 귀가 후에 PC방, 학원 등 감염의 위험성이 높은 시설에 가지 않도록 지도해달라”며 “코로나19 상황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방법은 나를 지키는 방법과 같다.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을 통해 나와 우리 모두를 함께 지켜나가자”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