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위기’ 극복에 앞장서는 전남농협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친환경농산물 현장 지원반 구성… 공동구매 캠페인 벌여 급식농가 도와
일손 부족 농가 돕기에도 구슬땀
이달엔 ‘알뜰농사 지원 발대식’ 개최

지난달 30일 농협전남지역본부와 진도군지부, 서진도농협 직원 50여 명은 진도에서 대파 수확을 하며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힘을 보탰다. 농협전남지역본부 제공
지난달 30일 농협전남지역본부와 진도군지부, 서진도농협 직원 50여 명은 진도에서 대파 수확을 하며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힘을 보탰다. 농협전남지역본부 제공
전남농협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학교급식 납품 중단으로 판로가 막힌 지역 농산물을 한 상자에 담아 판매하는 꾸러미 사업을 벌이는가 하면 영농철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찾아가 봉사활동을 펼치는 등 지역사회 피해 극복을 위한 지원 활동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 급식농가 돕는 꾸러미 사업

6일 농협전남지역본부에 따르면 개학 연기로 친환경농산물 판로에 직격탄을 맞은 급식농가에서는 농작물을 갈아엎는 등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2월 중순 이후 상품을 출하하지 못해 매출이 40% 이상 급락했다.

전남농협은 지역본부와 계열사 임직원으로 친환경농산물 현장 지원반을 구성하고 신규 판로를 확보하기 위해 꾸러미 사업을 벌이고 있다. 꾸러미 사업은 학교급식 농가들을 돕기 위한 공동구매 캠페인이다. 학교급식에 납품하는 농산물 중 보관기간이 짧아 유통 여건이 열악한 시금치 부추 얼갈이 등 엽채류 5∼10가지 품목으로 꾸러미를 만들어 전남도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

3일까지 전남도와 전남도교육청, 31사단, LG유플러스 직원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2500여 개를 판매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코로나19 확진자 무상공급용 꾸러미 8000박스 중 4000여 박스를 자체 제작해 공급했다. 시금치를 납품한 전남 나주의 한 농가는 “학교급식 납품이 중단돼 걱정이 많았는데 최근 꾸러미용 납품량이 늘어 도움이 되고 있다”며 “어렵게 키운 농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어 다행이다”고 말했다.

전남농협은 꾸러미 판매를 늘리기 위해 기업체에 상품 제안서를 보내고 대형 유통업체 할인행사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전남농협은 이달 중 농협 하나로유통에 4억 원어치를 공급할 예정이다.

○ 농촌 일손 돕기 앞장

전남농협은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돕는 일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농촌에서 일할 사람을 구하기가 갈수록 어려워지자 일손 돕기에 나서면서 농가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지난달 29일 오전 전남지역본부와 NH농협 나주시지부가 나주시 세지면 멜론농가를 찾아 일손을 도왔다. 오후에는 나주 호남권친환경농산물종합물류센터로 자리를 옮겨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택배 포장 작업을 거들었다. 지난달 30일에도 전남지역본부와 진도군지부, 서진도농협 직원 50여 명이 진도군에서 대파 수확과 손질 작업을 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농협전남지역본부는 농촌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달 중 ‘알뜰농사 지원 발대식’(가칭)을 개최하기로 했다. 일손이 많이 필요한 시기인 6월까지 지역 내 1사1촌을 맺은 기업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도움도 요청할 계획이다. 전남권 35개 농협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활용해 귀농·귀촌 예정자, 청년농 등 농업부문 일자리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 이들을 모집하는 데도 힘을 쏟기로 했다.

김석기 농협전남지역본부장은 “농산물 판매 저조에다 인력 부족까지 겹쳐 농민들의 고통이 이만저만 큰 게 아니다”며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원활한 인력 수급이 이뤄지도록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전남농협#꾸러미 사업#농촌 일손 돕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