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말린 유출” 1200명 대피… 초등교 독성물질이 불안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7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교육당국, 일선 초등학교 유해물질 규모조차 파악 못해

25일 포름알데히드 희석액(포르말린) 유출 사고가 발생한 서울 구로구 구일초등학교 학생들이 양손으로 입과 코를 막은 채 대피하고 있다. 서울 구로소방서 제공
25일 포름알데히드 희석액(포르말린) 유출 사고가 발생한 서울 구로구 구일초등학교 학생들이 양손으로 입과 코를 막은 채 대피하고 있다. 서울 구로소방서 제공
25일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유해물질인 포름알데히드 희석액(포르말린)이 담긴 병이 깨져 학생과 교사 1200여 명이 대피했다. 대피와 제거 작업이 신속히 이뤄진 덕에 학생과 교사의 건강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교육당국은 포르말린을 비롯한 학교 내 유해물질의 규모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비슷한 사고의 재발 위험을 관리할 수 있겠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 구로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10분경 구로동 구일초등학교 본관 2층 제1과학실에서 학교 직원 1명이 과학실 개조 공사를 위해 약 300mL의 포르말린이 들어있는 1.5L 유리병을 옮기다가 실수로 깨뜨렸다. 과학실 안에는 학교 관계자 4, 5명 외에 학생은 없었다. 학교 관계자들은 즉시 과학실 밖으로 나와 119에 신고했다.

오전 11시 8분경 현장에 도착한 119구조대는 과학실 앞에 펜스를 세우고 우선 같은 층에 있던 학생과 교직원 60여 명을 옆 건물(서관)로 이동시켰다. 이어서 교내 방송을 통해 다른 층의 나머지 인원을 운동장으로 대피시켰다. 학생들은 교사의 인솔에 따라 줄을 서서 침착하고 질서 있게 대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갑자기 대피하느라 가방을 챙기지 못하고 실내화 차림으로 나온 학생들이 대부분이었다. 이 학교 3학년 박모 양(9)은 “갑자기 대피하는 게 무서워서 조금 울었다”고 말했다. 대피는 오전 11시 32분에 완료됐다.

오전 11시 48분경 특수구조대원 4명이 방독면과 방제복을 착용한 채 과학실로 들어갔다. 구조대원은 과학실 바닥에서 포르말린을 닦아낸 뒤 청소포 등을 기밀용기에 담아내 제거 작업을 완료했다. 학교 측은 구조대로부터 “더 이상 위험하지 않다”고 안내를 받았지만 혹시 모를 정신적 충격 등에 대비해 낮 12시경 학생 1277명을 전부 집으로 돌려보내거나 서관의 돌봄교실로 이동시켰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소방 특수구조대가 학교 과학실에서 포르말린 제거 작업을 하고 있다. 서울 구로소방서 제공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소방 특수구조대가 학교 과학실에서 포르말린 제거 작업을 하고 있다. 서울 구로소방서 제공
포르말린은 개구리 표본 등을 보존하기 위한 방부제나 소독제로 쓰인다. 쉽게 휘발되고 냄새가 독하다. 보존실이나 영안실의 시큼한 냄새가 바로 포르말린의 것이다. 안전보건공단의 물질안전보건자료에 따르면 포르말린을 흡입할 경우 호흡곤란에 빠질 수 있고 특히 눈에 닿으면 실명할 수도 있다. 다만 김수근 강북삼성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는 “이번 사고에선 유출된 포르말린의 양이 적고 노출된 시간도 매우 짧아 (본관 건물 안에 있던 사람들의) 건강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교육청은 매년 4월 물질안전보건자료가 담긴 50쪽 분량의 안내문과 과학실험실 점검리스트를 서울 시내 모든 초중고교에 보내고 있다. 이에 따르면 학교는 포르말린을 포함한 과학실험실 내 모든 화학물질을 취급주의 물질로 구분하고 매달 점검해야 한다. 교육지원청은 일선 학교에서 나온 폐수와 폐시약을 1년에 한 번 일괄 수거해 처리한다. 실험이 많아 폐수나 폐시약을 연말까지 쌓아둘 수 없는 학교는 이를 자비로 처리해야 한다.

교육당국은 구일초등학교가 해당 포르말린을 언제부터 보관했는지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교육부는 2007년 생명존중 교육에 반한다는 이유로 초등학교 정규과정에서 척추동물 등에 대한 생물 해부실험을 제외했다. 교육당국 관계자는 “일선 학교에 오래된 포르말린 등 화학물질이 얼마나 있는지는 자료가 없어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조건희 becom@donga.com·전주영 기자

이소정 인턴기자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4학년
#구일초#포르말린 유출#구로소방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