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100] 산업과 사회 시스템을 설계하는 실용학문…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7월 24일 18시 12분


코멘트
전북대 산업정보시스템 공학과 학생들이 전공교과목 공정분석 및 개선 시간에 조별로 논의를 하고 있다. 전북대 제공
전북대 산업정보시스템 공학과 학생들이 전공교과목 공정분석 및 개선 시간에 조별로 논의를 하고 있다. 전북대 제공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는 1986년 3월에 설립된 학과다. 산업시스템과 사회시스템의 최적화와 정보화를 위한 기초지식 및 실무 능력을 갖춘 올바르고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교육 목적으로 한다. △산업공학도로서의 공학적 기초 지식 함양 △ 경영, 기획, 분석, 설계 능력을 갖춘 공학도 양성 △디지털, 정보시대에 적합한 공학적 실무능력 배양 △올바른 공학도로서의 윤리의식 함양 등 4개의 세부 목적을 가지고 고급인력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이 학과의 교육과정은 크게 다섯 가지 분야로 구성돼 있다. 첫째, 생산시스템 및 서비스시스템, 관리시스템을 과학적으로 설계, 계획 및 운용하고 첨단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기법을 배우는 산업경영(Industrial Management) 분야다. 둘째, 제품을 설계, 개발하고 제조하는 과정을 체계화, 자동화하고 첨단의 컴퓨터기술을 응용하는 제조시스템공학(Manufacturing System Engineering) 분야다. 셋째, 복잡한 의사결정, 설계문제, 계획 및 관리 문제를 수학적 기법으로 모델링하고 분석하며 최적의 안을 도출하는 기법을 배우는 운영과학(Operations Research) 분야다. 넷째,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품질관리, 신뢰성, 공정설계 등에 최적의 결정을 내리는 통계적기법과 컴퓨터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능적인 분석을 하는 기법을 배우는 응용통계(Applied Statistics) 분야다. 마지막으로 복잡한 기업의 업무처리과정, 거래과정을 혁신하고 인터넷 및 컴퓨터를 이용하여 통합하는 기술을 배우는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s) 분야다. 그리고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생산시스템의 경우 생산관리와 제조공학이 핵심을 이룬다. 생산관리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생산시스템의 설계와 운영 및 개선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 것이다. 공정계획, 생산계획, 재고계획, 수송계획, 물류계획의 수립과 실행 및 생산통제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제반지식을 다루는 분야다. 이를 위한 교육 내용으로 생산계획 및 통제, 공장생산관리, 자재관리 및 계획, 재고이론, 일정계획론, 물류체계론, 작업관리 및 실험, 시설계획 및 배치, 생산시스템공학, SCM(Supply Chain Management), 생산전략, 서비스 운영 관리, 시뮬레이션 등이 있다.

제조공학은 정보집약적 제조환경에서 생산수단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도록 공학적 지식과 IT기술을 응용한 전공분야로 업무프로세스의 분석 및 설계, 생산도구들의 효율적인 개발 및 활용, 공정지식 습득 및 알고리즘의 개발등에 대한 기법을 다루고 있다. 이를 위한 교육내용으로 제조시스템설계, 설계정보시스템, 제조정보시스템, CAD/CAM, 제조시스템 모델링 및 업무혁신, 제조공정 및 자동화 시스템, 제조공학설계, 제조프로세스혁신, 로봇공학 등이 있다.

둘째로 산업경영은 운영과학(OR : Operations Research)과 품질공학으로 구성된다. 산

업경영은 생산, 물류, 사회, 교통, 컴퓨터 등의 시스템으로 구성된 시스템의 설계, 운용에서 나타나는 의사결정 문제들에 대해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학적 분석 기법을 가리킨다.

이를 위한 교육내용으로는 선형계획, 네트워크모형, 정수계획, 동적계획, 의사결정론, 마코브사슬, 대기행렬이론, 시뮬레이션 등이 있다. 그리고 품질공학은 제품의 개발 및 생산에 관련된 품질 문제들을 기술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지속적인 품질향상을 달성하는 시스템적 체계에 관한 분야다. 이를 위한 교육내용으로는 통계학, 품질공학, 품질경영, 신뢰성공학, 통계적 공정관리, 품질경영정보시스템, 회귀분석, 실험계획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정보시스템 분야가 있다. 이는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과학적 방법으로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식에 관한 전공분야인데, 데이터의 효율적 통합관리, 비즈니스 프로세서 최적화, 데이터의 가공 및 정보제공, 정보시스템 개발 및 운영, 효율화 등에 관련된 기법을 다룬다.

이 학과는 2016학년도 입학자부터는 공학인증프로그램 단일화를 실시하여 모든 학생이 공학인증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2017년 기준 학생 입학정원은 38명, 전체학생 수는 170명 정도다. 남학생과 여학생의 비율은 3:1정도로 구성되어 있다. 장학금은 교내장학, 외부장학 그리고 국가장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내장학금은 국가장학을 신청한 자에 한하여 소득분위에 따라 선발되는 돋움장학, 성적우수자에게 지급되는 성적우수 장학, 다양한 프로그램에 의하여 학생들의 특성을 살리고 현실여건에 부응하기 위하여 목적에 따라 일정한 자격을 갖춘자에게 지급되는 목적장학이 있다.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는 발전 가능성은 무궁하다. 제품설계 및 개발, 생산 및 제조 · 물류 및 유통, 서비스 등에 이르는 현대 기업 시스템의 합리적인 설계, 운영 및 관리를 위해서 과학적, 공학적, 시스템적 방법과 함께 컴퓨터 및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즉 종합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종승 전문기자 urises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