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시장 “지진 피해 규모 120억 이상…특별재난지역 선포 시급”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9월 20일 10시 14분


코멘트
사진=채널A
사진=채널A
지난 12일 리히터 규모 5.8의 지진이 강타한 경북 경주에서 19일 또 다시 규모 4.5의 지진이 발생해 추가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최양식 경주시장은 “피해 규모가 120억 원 이상”이라며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빨리 해서 체계적인 복구를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한옥과 문화재가 많아 관련 피해가 클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최 시장은 20일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주거용 건물 벽체가 심하게 균열되고 또 한옥지구에 기와가 전부 흘러내려서 적지 않은 피해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진앙지 가까운 곳은 땅도 갈라진 상태고 벽체가 심하게 균열돼서 (일부 시민들은)주거지에서 대피해 다른 건물에 있다”고 밝혔다.

이 밖에 “이번 지진으로 현재까지 병원에 입원하고 계신 분들이 여섯 분 정도지만 지진 규모에 비해선 큰 부상이 아니라서 곧 회복하실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경주 월성원전 1~4호기는 지진 이후 정밀 안전진단을 위해 정지한 상태다. 이에 대해 최 시장은 “지진 직후 안전 진단을 했는데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별다른 문제가 없어서 안전진단 마치면 원자력안전위원회 승인을 거쳐서 조만간 재가동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특히 경주에는 한옥과 문화재가 많아 관련 피해가 클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최 시장은 “정부가 경주를 경관지구로 지정해 한옥을 짓도록 권고하고 강제했기 때문에 주민들은 거기에 따른 피해나 복구비용에 걱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화재 중에는 불국사 대웅전 기와가 일부 파손됐다. 첨성대 기울기가 전에 보다 더 진행된 것 같고 다보탑의 일부 난간이 가라앉는 피해가 있었다”며 “복구가 어려운 정도의 심각한 피해는 현재는 없어서 문화재청을 중심으로 해서 정밀 진단 들어가서 바로 복구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화재 ‘과잉 보수’에 대한 우려에는 “문화재 전문가들이 체계적으로 참여하기에 그럴 위험은 없다. 현재 응급조치가 완료됐기 때문에 정밀 안전 진단을 거쳐 전문기관에서 체계적인 복구계획을 수립하리라고 본다”고 전했다.

최 시장은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한 상태라고 밝혔다. 특별재난지역의 선정 범위는 국고 지원 대상 피해 기준금액의 2.5배 이상이면 가능하다. 경주의 경우 피해금액은 75억 원이 넘어야 한다. 최 시장은 이번 지진으로 120억 원 정도의 재산 피해가 난 것으로 추산했다.

그는 “민간 기와 손상이 한 2000군데가 되고 그 다음에 건물 벽체 균열이 또 상당수 발견됐다. 공공건물이나 문화재 피해까지 하면 한 120억 정도 피해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민재난안전처에서는 다른 기준으로 평가를 하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현재 여진이 계속되고 있고, 불안상태와 발생한 피해 등을 봤을 때 빨리 선포해 체계적인 복구를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예슬 동아닷컴 기자 ys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