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 업그레이드]中企 기술지도·공동 연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2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안동과학대학교는 1967년에 설립되어 개교 반세기를 맞이하고 있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학으로서,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건강하고 진취적인 실용인재를 양성해 지역사회, 국가 및 세계 발전에 기여한다’는 대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안동과학대학교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주관한 ‘2015년 대학구조 개혁평가’에서 총점 94.105점으로 A등급인 95점에 0.895점이 모자라는 아쉬운 B등(우수)을 획득했으며,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획득(2012∼2017년), 전문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 6년 연속 선정, 토마토 CSR리서치센터 ‘2014년 전문대학 지속지수 전국 11위, 경북 2위’에 선정되는 성과와 더불어 2012년 3월 경북 유일 현장실습 집중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2015년 현재 4차년도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박희정 사업단장
박희정 사업단장
안동과학대학교는 LINC 육성사업을 위해서 대학 체제를 산학협력 친화형으로 개편하고 가족회사 협력체결, 산학연계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 운영, 맞춤형 현장실습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창의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현장 중심의 실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국가직무능력 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의 교육과정(개발·운영·평가)을 학과별로 도입했으며, 현장실습이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SMART-Module형 맞춤형 현장실습(SPEC 강화형, Medical 역량강화형, Apprentices형, Responsibility형)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작품을 기획·설계·제작 과정을 거쳐 완성품을 만드는 캡스톤 디자인 과정을 적극적으로 지원함과 동시에 우수한 아이디어에 대해 6개의 특허출원과 2개의 특허등록이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안동과학대의 비전인 ‘자신감과 자긍심이 충만한 학생들의 생애 역량 키움터, 취업 명문 안동과학대학교, Top 10 in Korea’의 4대 비젼 중의 하나인 ‘취업률 Top 10’을 달성하기 위하여 산학연계 취업프로그램과 단계별 경력개발 프로그램를 지원하고 있다. 산학협력 활성화를 통해 산학협력 산업체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기적으로 취업 통합 프로세스를 제공, 입학이 곧 취업으로 이어지도록 하고 있다.

안동과학대학교는 산학협력 EXPO 및 가족 회사 성과 발표회 개최, 중소기업 기술지도, 산학공동연구 수행을 통해 대학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며 가족회사 확대와 지자체와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산학과 연계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학-산업체-지자체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우수한 학생들이 입학하고 싶은 대학, 산학협력이 중심인 대학, 졸업생이 산업발전에 제 역할을 다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는 대학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권상용 총장 “창조경제 실현 위한 산학협력EXPO 개최”


안동과학대학교는 2012년 3월 경북 유일의 LINC ‘현장실습집중형’으로 선정되어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창조적 산학협력 모델 확립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여, 1차년도 성과평가에서는 ‘최우수’ 등급, 2차년도 ‘우수’등급으로 선정되어 3년 연속 ‘우수’ 등급 이상의 평가를 받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산학협력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안동과학대학교는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제 개편을 기반으로 가족회사 협력 체결, 산학연계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 운영, 중소기업 기술지도, 산학협력 중점교수 확보, 산학 공동연구 운영, 산학협력 EXPO를 진행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2014년 전국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 개최(우수상, 입선 수상), 650개 가족회사 협약 체결, 재학생 현장실습 이수율 목표 대비 120% 달성,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산학협력 EXPO 개최, 특허출원 17건, 특허등록 6건, 중소기업 기술지도 150건(2014년)이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안동과학대학교는 중장기 발전비전인 ‘Vision ASC2020 TOP 10 in KOREA’를 통해 취업률 상위 10, 학생 선호도 상위 10, 자격증 취득률 상위 10을 달성하기 위해 나아가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안동과학대학교는 산학협력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산업체뿐만 아니라, 경상북도와 안동시 등 지방자치단체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통해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산학협력 기반 구축’을 목표로 현장 중심의 교육체제를 구축하고, 지역산업체에 적합한 주문형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과 실질적인 산학협력 활성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