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내홍 휩싸인 부산대병원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사전횡-업무상 과실-횡령 의혹”… 교수-노조, 병원장 비리수사 촉구
병원장측 “터무니없는 음해” 반발

국립 부산대병원의 교수와 노조가 현 병원장의 비리 수사를 촉구해 파장이 일고 있다. 병원장 측은 “터무니없는 음해”라며 맞서 내홍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의료노조 부산본부는 27일 오전 10시 부산 연제구 부산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축 건물 공사 과정에서 병원에 막대한 손해를 끼친 정대수 부산대병원장을 철저하게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부산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노조는 부산대병원이 경남지역에 설립하려던 연수원의 공사가 정지되면서 건설비용이 대폭 증가한 이유가 병원장의 업무상 과실이라며 검찰 수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앞서 부산대병원 교수 31명은 10일 부산지검에 정 원장의 횡령 의혹을 수사해 달라며 진정서를 제출했다. 교수들은 “정 원장이 의사들의 복지 등을 위해 써야 하는 의사회 교부금을 비서와 특정 교수의 개인 통장으로 받았고 용처도 밝히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병원 측이 인근 KT 서부지사 건물을 사들이는 과정에서 감정가 240억 원보다 18억 원이 많은 258억 원에 매매 계약을 체결한 것도 문제 삼고 있다. 더불어 교수들은 병원장의 인사 전횡도 지적했다.

반면 정 원장은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부산대병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제대로 확인도 하지 않고 근거 없는 소문을 마치 기정사실인 것처럼 기자회견을 주도한 노조 집행부의 행동은 병원장 및 사업장에 대한 명예훼손에 해당하므로 법률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병원 측은 노조와 일부 교수들이 문제 삼고 있는 의사회 교부금 사용이 ‘관례’라고 설명했다. 정 원장은 “(교부금은) 자체적으로 특별 분회 회장(병원장)이 책임지고 회원들을 위해 쓰는 것이 오래된 관례”라면서 “원로 교수들의 명절 선물 구입비, 경조사비, 젊은 임상교수의 외국 유학 시 격려금, 전공의 모임 격려금, 직원 체육대회 지원금 등에 사용했고 개인적으로 처리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또 시설 공사와 관련해 “감사원의 감사를 받은 사안이며 불법과 편법을 막기 위해 법률 자문을 거쳤다”고 밝혔다. 인사 문제에 대해선 “기관과 구성원의 미래를 생각해 하는 것”이라며 “합리적으로 처리한 일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비방 목적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병원장을 둘러싼 내부 구성원 간 불협화음이 전해지자 직원들은 “3년 전 ‘악몽’이 재연되는 것 아니냐”며 불안감을 드러냈다. 2012년 6월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교수 22명은 당시 박남철 병원장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부산지검에 고발한 바 있다.

박 전 원장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남부분원 용지를 받는 과정에서 부산대의 수익형 민자사업 시행자가 부담해야 할 400억 원 상당의 대출금 이자 지급을 위해 정관을 위반하며 부산대 발전재단에 18억 원을 지원해 부산대병원에 재정적 손해를 끼쳤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검찰은 기소유예 처분을 내렸다. 10여 년간 부산대병원에서 근무한 한 의사는 “잘잘못을 떠나 국립대병원이 소송과 구설에 지속적으로 오르는 것 자체가 잘못된 일”이라고 말했다.

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