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대, 재학생 10명 중 7명이 장학금 받는 수도권 특성화 우수대학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9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전문대 업그레이드]매년 240명 싱가포르 무료 어학연수
보건의료, 사회복지, 유통분야 강점… 수시 90%선발… 산업체 인사 면접참여

경복대 전경.
경복대 전경.
개교 22년을 맞이한 경복대(총장 전지용)는 수도권 동북부에 위치한 재학생 6500여 명의 중견대학이다. 서울·경기북부에서 유일한 2014년 교육부 선정 특성화 우수대학으로 이름을 높이고 있다.

경복대는 수도권 최대의 학생복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재학생 10명 중 7명이 각종 교내외 장학금(총 178억 원)을 받을 만큼 장학금을 많이 준다. 싱가포르 해외무료 어학연수를 통해 매년 240명에게 어학연수 기회를 주고,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해마다 10여 명이 미국 등에서 현장실습에 참여한다.

전지용 총장
전지용 총장
서울·경기 지역에 수도권 최대 규모인 38대의 무료 통학버스를 운영한다. 남양주캠퍼스는 서울 잠실에서 30분대 거리이며, 지하철 4호선 진접역이 개통될 예정이어서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다. 학생편의 시설도 수도권 북부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경복대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 100% 취업보장형 학과 운영 등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브랜드 슬로건을 ‘퓨처리스틱 이노베이터’로 정해 대학 구성원 모두가 창의와 혁신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경복대는 교육부의 2014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됐다. 지난해까지도 교육부의 교육역량강화사업 우수대학 선정, 고등직업교육 품질인증대학 인증, 교육기부대상 수상 등 최고의 교육 여건을 갖추고 사회에 기여하는 대학이라는 평가를 받아 왔다. 특성화대학 사업 선정에 따라 경복대는 100%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특성화 거점대학 사업을 추진하면서 대학의 강점 분야인 보건의료, 사회복지, 유통, 관광산업 등의 분야에서 공인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특성화 거점 대학의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

경복대는 2009년 전문대 가운데 처음으로 각 전공과 관련한 취업처 직무분석을 통해 NCS를 도입해 교육에 적용해오고 있다. 8000여 개의 직무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산업 현장과의 공동 교육체제를 구축했다. 수도권 최대 규모인 3700개 기업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산학 밀착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취업보장형 학과 개설의 밑바탕이 됐다. 경복대는 NCS를 기반으로 기업과 공동 개설한 준오헤어디자인과, 약손명가미용과를 필두로 컴퓨터정보과, IT보안과, 친환경건축과, 공간디자인과 등 7개 학과의 경우 해당 기업체군에 취업이 보장되는 취업보장형 학과로 운영하고 있다. 의료보건계열의 경우 NCS를 통한 실무중심 교육으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경복대는 2015학년도에 의료보건학부, 공공인재학부, 관광경영학부, 공학부, 예술학부의 5개 학부 30개 학과에서 2198명을 모집한다. 수시에서 90%를 선발한다. 모든 학과에서 면접(20% 이상 반영)을 실시하며, 면접에는 산업체 인사들이 공동으로 참여해 학생들의 인성과 해당 학과의 목표에 맞는 인재를 선발한다.

경복대는 수도권 최대 규모의 간호보건계열 학과들도 운영하고 있다. 4년제 간호학과(250명)를 필두로 치위생과(160명), 작업치료과(80명), 의료복지과(80명), 의료미용과(80명), 임상병리과(40명), 물리치료과(40명) 등 700명에 가까운 보건 전문인력을 선발한다. 학생부와 수능 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학생의 잠재적 역량을 심층평가해서 일본 현지취업을 목표로 하는 ‘간호학과 비교과전형’(40명)도 실시한다.

전형방법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 농어촌전형, 기회균등선발전형, 전문대 졸업자 이상자 전형이 있다. 10%의 인원을 정원 외로 추가 선발한다.

항공서비스과와 실용음악과, 뮤지컬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는 학생부 80%에 면접 20%를 합산해 선발한다. 항공서비스과는 학생부 40%에 면접 60%, 실용음악과(보컬)와 뮤지컬과는 실기 70%와 학생부 30%를 반영한다.

학생부의 성적반영 방법은 석차등급 적용이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간호학과(2개 영역 평균이 4등급 이내)에만 적용된다. 면접 시 면접관이 모두 ‘부적합’ 판정을 내리면 학생부 성적에 상관 없이 불합격된다. 원서는 9월 27일까지 받고, 면접과 실기고사(해당 학과)는 모두 10월 11일이다.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