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피하자” 고대-연대 내년 정시모집 ‘나’로 옮긴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1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대 ‘가’로 이동 여파로 상위권대 ‘정시 지각변동’

내년 정시모집에서 서울대가 모집군을 ‘나’군에서 ‘가’군으로 변경하기로 함에 따라 서울의 주요 대학이 모집군을 바꾸기로 했다.

대학들은 2015학년도 입시요강의 주요 사항을 15일까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내야 한다. 어떻게 해야 우수 지원자를 경쟁 대학에 빼앗기지 않을지 고심하며 다른 대학의 동향을 살피는 중이다.

고려대와 연세대는 모집군을 현재 ‘가’군에서 ‘나’군으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서울대와 같은 모집군에 들어가지 않으려는 고육지책이다. 연세대 관계자는 “우리가 서울대와 같은 군에서 신입생을 선발하면 최상위권 수험생의 선택권을 과도하게 제한하는 결과가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고려대 또는 연세대와 복수지원하는 상위권 수험생을 겨냥해, ‘나’군에 편성하거나 ‘나’군을 포함해 분할모집을 실시하던 상위권 대학도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가’군과 ‘나’군으로 분할모집을 하는 대학 중 ‘가’군에 주력했던 성균관대와 한양대는 주력 모집군을 ‘나’군으로 바꿀 방침이다. ‘나’군과 ‘다’군으로 분할모집을 하는 서울시립대는 ’가‘군과 ’나‘군으로 분할모집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서울대와 같은 ‘나’군이었던 서강대는 ‘다’군을 포함한 모든 군으로 옮겨갈 가능성을 열어두고 논의 중이다. 김영수 서강대 입학처장은 “지금까지는 분할모집을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했는데 상황이 급변하면 분할모집까지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고려대 연세대와 같은 ‘가’군이었던 이화여대는 입학정책의 일관성을 위해 ‘가’군을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학들은 서울대가 정시 요강 제출 시점 직전에 이런 결정을 내려 충분히 대처할 시간이 없다며 혼란스러워하는 분위기다. 김현 경희대 입학처장은 “서울에 있는 대학뿐만 아니라 지방대까지 모두 영향을 받는 사안이라 파장이 크다. 대교협 서류 제출을 불과 이틀 남기고 서울대가 왜 이러는지 이해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김윤배 성균관대 입학처장은 “‘가’군이나 ‘나’군에 걸친 대학은 모두 셈을 해봐야 하니까 머리가 아픈 상황이다. 내년 정시요강을 결정할 시간이 필요하니 대교협이 제출 기한을 연기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대학의 모집군 변경안은 교육부가 2015학년도부터 적용할 대학입시 간소화 방안과 맞물려 수험생의 지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부는 내년 정시부터 한 대학이 같은 모집단위를 여러 군으로 나눠 모집하지 못하도록 했다. 대형 모집단위는 당분간 유예기간이 있지만 상당수 대학이 교육부의 눈치를 보느라 분할모집을 미리 축소하는 분위기이다.

이에 따라 상위권 대학이 인기 학과를 여러 군에 걸쳐 분할모집하고 수험생이 해당 학과에 복수지원하는 양상은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상위권 대학끼리 모집군에 따라 유불리를 따지는 눈치작전은 극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오종운 이투스청솔 평가이사는 “상위권 대학의 군별 이동은 연쇄적으로 서울 중위권 대학에 영향을 준다. 이는 정부의 분할모집 제한에 따른 영향과 더불어 내년 정시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희균 foryou@donga.com·전주영 기자
#수능#서울대#상위권대#입시요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