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울주군 서생면 “신고리 원전 5, 6호기 유치”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7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주민협서 자율 결정… 신청서 제출
공사비의 0.5% 추가로 지원 받아 “마을 숙원사업 해결에 큰 도움”

울산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이 원자력발전소(원전)를 유치하기로 했다. 최근 잇따르는 원전 관련 비리로 불안이 가중되고 국내외에서 ‘반(反)원전’ 분위기가 팽배한 상황에서 나온 결정이어서 눈길을 끈다.

서생면에는 현재 신고리 원전 3, 4호기가 내년 완공을 예정으로 건설 중이다. 인접한 부산 기장군에서는 고리 원전 1∼4호기와 신고리 원전 1, 2호기가 가동되고 있다. 서생면 주민들이 원전 자율 유치를 결정한 것은 추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서생면 주민협의회(회장 한재동·67)는 이달 초 울주군에 신고리 원전 5, 6호기 자율 유치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앞서 주민협의회는 올 2월 이사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사회는 마을 이장단과 사회단체장 등 28명으로 구성됐다. 이사회 결정에 이어 주민 요구사항 등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다. 울주군으로부터 주민 자율 유치 신청서를 제출받은 울주군의회는 19일 정례회를 열고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 6호기 건설요청 동의안’을 가결했다.

울주군은 주민들의 자율 유치 신청서와 군의회 동의안 등을 첨부해 다음 달 산업통상자원부에 신고리 원전 5, 6호기 유치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자체가 원자력발전소를 자율적으로 유치하면 원전 건설 공사비의 0.5%를 가산금으로 받을 수 있다. 신청 기간은 원전 기본계획 확정 후부터 실시계획 승인 고시 전까지. 신고리 원전 5, 6호기의 실시계획 승인 고시일이 9월로 예정돼 있어 다음 달 유치 신청을 하려는 것이다.

원전 건설 예정지와 인접 자치단체는 원래 신고리 원전 5, 6호기 건설공사비 7조6000억 원의 1.5%인 1140억 원(울주군 770억 원, 기장군 370억 원)의 지원금도 받는다. 여기에 서생면처럼 자율 유치를 결정하면 해당 지자체(울주군)가 건설공사비의 0.5%(380억 원)를 추가로 받는다. 이 돈은 지역 숙원 사업 등에 쓰인다.

한국수력원자력발전㈜이 계획하고 있는 신고리 원전 5, 6호기(발전용량 각각 140만 kW)는 신고리 원전 3, 4호기가 건설 중인 울주군 서생면 신암리에서 2018년과 2019년에 각각 완공될 예정이다.

주민협의회는 신고리 원전 5, 6호기를 유치하는 조건으로 신고리 원전본부와 스포츠문화센터 유치, 제2원자력연구단지와 스마트원자로 유치, 원전산업단지 조성 등을 건의했다. 또 고리 1호기 수명 연장 관련 인센티브 200억 원 지원, 신고리 원전 3∼6호기 주변 경관녹지 확충과 공원화 시설, 비상시 도주로 확보를 위해 국도 31호선 우회도로에서 서생면 신암교차로까지 4차로 건설 등을 요청했다.

서생면 주민협의회 관계자는 “일부 주민의 반대도 있었지만, 마을 숙원사업 해결을 위해 도움이 된다는 판단에 따라 원전 자율 유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서생면#원자력발전소#추가 인센티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