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한방-힐링-한류체험 아울러 中-日 관광객 유치

  • Array
  • 입력 2013년 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대구-경북 ‘한방 휴 사업단’ 구성해 관광벨트 구축
치유휴양-역사·문화체험-생태탐방 코스 먼저 개발

대구 수성구와 달성군, 경북 청도군이 한방 체험 관광 산업 벨트 구축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1일 대구테크노파크 회의실에서 이진훈 수성구청장, 김문오 달성군수, 이중근 청도군수, 송인섭 대구테크노파크 원장(왼쪽부터)이 협약을 맺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대구 수성구 제공
대구 수성구와 달성군, 경북 청도군이 한방 체험 관광 산업 벨트 구축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1일 대구테크노파크 회의실에서 이진훈 수성구청장, 김문오 달성군수, 이중근 청도군수, 송인섭 대구테크노파크 원장(왼쪽부터)이 협약을 맺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대구 수성구 제공
대구의 ‘한방’과 경북의 ‘힐링(치유)’을 접목한 관광프로그램이 나온다.

대구 테크노파크와 수성구 및 달성군, 경북 청도군은 최근 관광산업벨트 구축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조만간 ‘한방 휴(休) 사업단’을 공동 구성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마련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한방건강검진과 피부진료 △한방온천 및 삼림욕 △한류문화 체험 등이며 휴양과 체험을 중심으로 관광코스를 만들 예정이다. 대구 경북의 연구기관과 지자체가 경계를 넘어 맞춤형 관광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사업은 대구 테크노파크 한방산업지원센터가 지역 한방산업을 관광과 연결하려는 구상에서 시작됐다. 이 센터는 대구한의대 부속 한방병원(수성구 상동)에 한방의료체험센터와 한방식당을 운영 중이다. 체질에 따른 음식을 처방해주고 한방검진과 한방피부미용, 한약체험을 할 수 있다. 서한교 행정지원실 과장은 “한방 의료와 체험만으로는 관광객 유치에 한계가 있다. 이번 협약으로 관광객들이 숙박을 하면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수성구는 한방의료 및 힐링과 문화체험 분야를 맡는다. 대구한의대 부속 한방병원을 비롯해 한방 병의원 200여 곳이 있어 한방 기반을 활용한 관광코스를 개발한다. 특급호텔 인터불고와 호텔 안에 카지노가 있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미술관과 국립대구박물관, 수성아트피아(문화공연장) 등 다양한 문화시설과 세계육상대회가 열렸던 대구스타디움을 연결하면 특색 있는 관광코스가 가능하다. 새 대구야구장도 수성구에 짓는다. 대흥동 일대에 수성의료지구가 연말에 착공해 2016년 완공될 예정이다. 수성구 관계자는 “의료와 교육 문화 정보기술(IT) 지식서비스 산업을 연결하는 관광코스를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달성군은 휴양관광 기능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비슬산과 화원읍에 조성된 자연휴양림을 비롯해 스파밸리 온천, 마비정 마을 한옥체험(화원읍 본리리) 등을 활용해 피로를 풀어주는 코스를 개발한다. 녹동서원과 도동서원 등을 연결한 전통문화 체험도 가능하다.

청도군은 체험관광이 강점. 소싸움 전용경기장(화양읍 삼신리)과 와인터널(화양읍 송금리) 같은 경쟁력 있는 관광기반이 이미 마련돼 있는 데다 청도의 자랑인 씨 없는 감과 한재미나리, 추어탕 같은 유명한 먹을거리가 관광객을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 달에는 코미디를 관광과 연결하는 코미디 창작촌(이서면 양원리)을 착공한다. 300명을 수용하는 상설공연장과 한국 코미디 100년 역사를 보여주는 전시관과 유머실습실 등을 갖출 예정이다. 2011년 5월 풍각면 성곡리에 문을 연 40석 규모의 코미디철가방(전용 공연장)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한방 휴 사업단은 지자체의 장점을 살려 △치유휴양 △역사체험 △생태탐방 △문화체험 등 네 가지 코스를 먼저 개발할 예정이다. 2015년까지 중국과 일본 등 연간 외국인 관광객 60만 명을 유치하겠다는 것이 목표. 사업에 필요한 예산 60억 원은 정부 공모사업을 통해 마련할 계획이다. 안희덕 대구 테크노파크 한방산업지원센터장은 “지자체들이 협력해 추진하기 때문에 정부 지원 사업으로 선정될 것으로 예상한다. 지자체 협력 관광프로그램의 모델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한방 휴 사업단#관광벨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