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신나는 학부모대학-시즌1]“자기주도학습, 자녀 공부법의 문제점 찾기부터 시작”

  • Array
  • 입력 2013년 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자녀를 명문대에 보내는 학습지도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2013 신나는대학-시즌1’에서 강의하는 송재열 시험지존공부법연구소장은 “부모가 자녀의 ‘학습 멘토’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녀를 명문대에 보내는 학습지도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2013 신나는대학-시즌1’에서 강의하는 송재열 시험지존공부법연구소장은 “부모가 자녀의 ‘학습 멘토’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입 성공을 위해 중고교생이 갖춰야 할 필수 경쟁력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운 뒤 자신에게 꼭 맞는 학습법으로 이를 실천할 수 있어야 학교시험과 대학수학능력시험 모두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만약 중고교생 자녀가 늦은 밤까지 공부해도 기대만큼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자기주도적 학습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고 있지는 않은지를 의심해 볼 만하다. 이때는 부모가 나서서 자녀의 공부방법과 성향을 점검하고 맞춤형 학습전략을 함께 세워보는 것이 중요하다. 내 자녀에게 꼭 맞는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할까.

동아일보 교육법인 ㈜동아이지에듀가 입시전문 진학사와 함께 진행하는 ‘2013 신나는 학부모 대학-시즌1’에서 ‘SKY 합격하는 공부법’을 주제로 강의를 펼칠 송재열 시험지존공부법연구소장을 만나 그 해답을 들어본다.

취약점을 찾고 보완하는 것이 ‘자기주도적’ 학습

많은 학생이 자기주도적 학습을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혼자서 공부하기를 뜻하는 ‘독학(獨學)’으로 오해한다. 학원, 과외, 온라인강의를 일절 활용하지 않고 학교나 가정에서 혼자 공부하는 것이 자기주도적 학습이라고 생각하는 것.

하지만 진정한 자기주도적 학습은 자신의 ‘취약점’을 정확히 파악한 뒤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부터 시작된다.

“많은 학생이 자신의 취약 과목을 어떤 방법으로 보완해야 할지 정확히 모른 채 ‘열심히’만 공부하려고 합니다. 성적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려면 학습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자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해 보완할 수 있는 학습법을 찾아야 합니다.”(송 소장)

자신에게 꼭 맞는 학습법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자신의 학업성취도 수준과 학습 성향 등을 따져보자. 공부뿐 아니라 고교 생활 전반에 대한 지도를 받고 싶다면 대학생의 멘토링을 받아보는 것도 효과적이다.

취약과목에 대한 집중지도가 필요한 경우에는 개인과외 지도나 소수정예 학원을, 취약과목을 보충 학습하는 정도의 목적이라면 온라인강의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하루 공부의 40%는 취약과목 보완에

고교생 자녀의 성적 향상을 위해서는 부모의 도움이 절실하다. 자녀의 학습 계획과 그 실행 여부를 함께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학습 멘토’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송 소장은 “10년 넘게 학습법을 연구한 경험에 비추어보면 부모가 자녀의 학업에 관심을 갖고 챙길 경우 자녀가 명문대에 진학할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말했다.

이때 부모는 공부에 대해 ‘나무’가 아닌 ‘숲’을 보는 넓은 안목이 필요하다. 만약 자녀가 국어를 잘하지 못할 경우 주변 사람의 말에 이끌려 무작정 자녀를 유명 강사의 수업에 보내는 경우도 많다. 이것보다는 자녀의 독해능력은 어떤지, 문제풀이 방법에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을 따져보며 더 본질적인 국어능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송 소장은 조언한다.

자녀의 학습과정을 지켜볼 때는 학습계획의 우선순위를 체크하고 하루 학습량 중 취약과목 공부가 차지하는 비율이 40% 이상이 되도록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학습량은 학기 중에는 별도의 강의수강을 포함해 6시간, 방학에는 12시간 정도 확보해야 한다는 게 송 소장의 의견. 영어단어를 매일 암기하는 것도 놓치지 않아야 한다.


한편 송 소장으로부터 자녀를 명문대에 보내는 학습지도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2013 신나는대학-시즌1’은 △서울 신촌(이화여대) △서울 중구(동국대) △인천(가천대 메디컬캠퍼스) △대전(한남대) 등 4개 지역에서 진행된다.

강의는 △입시 맞춤강좌(주 1회씩 총 3주 과정) △입시 심화강좌(주 1회씩 총 4주 과정) 중 선택 가능. 수강료는 3주 과정 6만4000원, 4주 과정 7만4000원(각 과정 브런치 포함). 신년 이벤트로 5000원 할인쿠폰이 추가 제공된다. 5명 공동 신청 시 최대 53% 할인.

자세한 내용은 신나는 학부모대학 홈페이지(momscollege.co.kr) 참조. 1544-7715

글·사진 양보혜 기자 yangb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