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트라 모집합니다” 공고 후 신분증 모아 명의도용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1월 7일 09시 27분


코멘트

광주 북부경찰, '대포폰' 100여대 개통 직전 검거

영화에 출연시켜 주겠다며 단역배우들을 모집, 신분증을 수거해 스마트폰 100여 대를 개통하려한 20대가 붙잡혔다.

경찰에 따르면 우모 씨(26)는 3일 광주의 한 생활정보지와 웹사이트에 "영화 엑스트라 모집합니다"라는 단역배우 모집 공고를 냈다.

일당 13만 원 지급과 영화에 출연할 수 있다는 좋은 조건에 포항, 전라남·북도 등지에서 남성 46명, 여성 18명 등 20~30대 젊은이 64명이 지원했다.

우 씨는 6일 오전 8시경 광주 서구 치평동 시청 앞 관광버스 2대에 모인 단역 배우들에게 계약서 작성 시 필요하다며 신분증 제출을 요구했으며 촬영 과정 노출 방지를 위해 휴대전화도 반납하라며 봉투를 한 장씩 돌렸다.

신분증 37매와 휴대전화 57대, 지갑 3점을 제출한 피해자들은 인솔자들과 함께 1시간 뒤 영화 촬영지인 강원도 춘천을 향해 출발했다. 우 씨는 광주에서 할 일이 있다며 동행하지 않았다.

오후 5시경 춘천의 한 펜션 앞에 도착한 피해자들은 촬영 전까지 차 안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그 때 광주 북부경찰서에는 "신분증 수십 매를 가져와 스마트폰 개통을 요구하는 손님이 있다"는 전화가 걸려왔다.

경찰은 전화를 한 해당 대리점 직원에게 "신분증 주인들에게 직접 전화를 해보라"고 했고, 대부분 전화를 받지 않은 가운데 휴대전화를 제출하지 않은 B씨(27)가 전화를 받았다.

B씨는 "누군가 당신 이름으로 휴대전화를 개통하려 한다. 신분증을 수십 장 가지고 왔는데 다른 사람들과는 통화가 안 된다"는 말을 듣고 이상한 낌새를 느껴 112에 신고했다.

범죄혐의를 포착한 경찰은 광주 북구 용봉동의 한 대리점에서 스마트폰 100여 대를 개통하려 한 우 씨를 검거했다.

자신을 30대 초반의 연예기획사 대표라고 칭한 우 씨는 피해자들은 물론 배우들을 인솔하는 스태프 정모 씨(24) 등 3명에게도 일당 15만 원을 주겠다며 유인해 속인 것으로 확인됐다.

준수한 외모의 우 씨는 이름과 나이를 속인 것은 물론 콧수염을 길러 외모를 변장했으며 촬영장소로 출발하기 전 영화대본까지 준비해 나눠주며 피해자와 인솔자들에게 신뢰를 얻은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울산에서 휴대전화 대리점을 운영하던 우 씨가 스마트폰을 다수 개통한 뒤 사전에 확보한 대포폰 취급 판로를 통해 총 5000만 원 상당에 판매하려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피해자들이 소지한 스마트폰도 중고시장에 내다 팔려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우 씨는 2년 전에도 부산에서 영화출연을 미끼로 관광 버스비를 사전 송금하라고 속여 1인당 5만 원씩 14명에게 총 70만 원을 속여 빼앗은 전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피해자들 대다수가 취업하지 못하거나 영화에 출연하고 싶어 먼 지역에서부터 온 젊은이들이라 안타깝다"며 "우씨는 물론 대포폰 유통 경로를 수사해 유사 범죄 예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