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박영준 전화’ 강철원 前서울시 실장 소환통보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4월 29일 14시 17분


코멘트

중국체류 강 前실장 출석일정 조율중…박 前차관 역할 규명 주력
파이시티 인허가 관련 서울시 관계자 조사

서울 양재동 복합유통단지 '파이시티'의인허가 비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최재경 검사장)는 박영준(52) 전 지식경제부 차관에게 청탁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강철원(47) 전 서울시 정무조정실장에게 소환을 통보했다고 29일 밝혔다.

강 전 실장은 지난 2007년 박 전 차관에게 '파이시티 인허가 진척상황을 알아봐달라'는 취지의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중국에 체류 중인 강 전 실장에게 검찰에 출석할 것을 통보했으며, 이날강 전 실장이 직접 검찰에 연락해옴에 따라 그의 출석 일정을 조율 중이다.

검찰은 현재 박 전 차관에게 파이시티 측의 자금이 전달됐는지, 박 전 차관이 파이시티 측의 요청을 받고 인허가 관련 청탁을 했는지 등을 확인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따라서 박 전 차관의 역할을 규명하기 위해 강 전 실장에 대한 조사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검찰의 입장이다.

검찰은 이날 이정배(55) 전 파이시티 대표와 브로커 이동율(61·구속)씨를 불러 박 전 차관과 관련된 금품 제공 및 청탁 여부에 관한 사실 관계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두 사람을 상대로 사실상 대질조사를 하며 박 전 차관에게 실제로 돈이 건네졌는지와 돈의 액수, 전달 경위 등을 추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이 전 대표가 2008년 1월 박 전 차관의 아파트 구입 대금 명목으로 브로커 이씨를 통해 10억원을 전달했다고 진술함에 따라 검찰은 박 전 차관 본인과 가족의 계좌를 추적하는 등 이 돈의 행방을 쫓고 있다.

검찰은 그러나 이 돈이 브로커 이씨의 자녀 전세자금 등으로 쓰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고 이 전 대표는 10억원을 돌려받았다고 하나 돈을 돌려받은 흔적이 보이지 않아 이 돈의 정확한 용처와 자금 흐름을 조사 중이다.

또 검찰은 지난 27일 서울시로부터 넘겨받은 인허가 관련 자료를 분석 중이며 자료 분석을 마치는 대로 관련자를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이날 오후에는 2005~2006년께 서울시 도시계획국에 근무한 간부 2명을 소환해 파이시티 인허가 절차 등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검찰은 밝혔다.

알선수재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최시중(75) 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30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다.

구속 여부는 30일 오후 늦게 결정될 예정이다.

한편 최 전 위원장이 서울의 한 대형병원에 다음달 14일에 심장 혈관 수술을 예약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최 전 위원장의 구속 여부나 검찰의 수사 일정에 영향을 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 조사 때도 최 전 위원장이 얘기했다"며 "수술 관련 전문의 등에게 확인해볼 예정이며 수술일정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여러 가지로 판단해 대비하겠다"고 전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